JW그룹, 최영아 전문의에 10회 성천상 수여
JW그룹, 최영아 전문의에 10회 성천상 수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내과 전문의 (사진=JW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JW그룹의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은 제10회 성천상 수상자로 20년간 노숙인을 위한 인술을 펼쳐온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내과 전문의를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시상식은 9월21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JW중외제약 본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성천상은 JW중외제약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생명존중 정신을 기리고자 2012년 제정됐다. 음지에서 묵묵히 인류 복지 증진에 공헌한 의료인을 매년 1명씩 재단이 발굴해 시상한다. 최씨는 의사는 가장 병이 많은 곳에 가야 한다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대학병원의 교수직 제의도 사양하고 20여 년간 노숙인들을 위한 희생과 봉사의 삶을 살면서 생명 존중의 정신을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1989년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한 최씨는 예과 2학년 무료급식 봉사활동에서 길가에 주저앉아 폭우 속 빗물 섞인 밥을 먹는 노숙인들을 목격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치료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노숙인들의 현실에 아픔을 느껴 이들을 위해 일생을 바치기로 했다. 그는 2001년 내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뒤 2002년 청량리 뒷골목에 밥퍼 목사로 알려진 최일도 목사와 함께 다일천사병원을 세우고 의무원장을 맡으며 본격적인 봉사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이후에도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봉사를 지속해 2004년부터는 서울 영등포 쪽방촌에 있는 요셉의원에서 근무했다. 2009년 서울역 앞에서 노숙인 지원 사업을 하는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 내에 다시서기의원을 세우고 여성 노숙인 쉼터 마더하우스를 만들었다. 2016년에는 재활과 회복을 돕는 회복나눔네트워크를 만들었고, 2014년 자선병원 도티기념병원을 거쳐 2017년부터는 공공의료기관인 서울시립서북병원에서 노숙인 진료를 이어가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