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스페이스허브-카이스트, '우주의 조약돌' 1기 확정
한화스페이스허브-카이스트, '우주의 조약돌' 1기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아 학생이 다양한 힘을 내는 로켓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김윤아 학생이 다양한 힘을 내는 로켓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스페이스허브(Hanhwa Space Hub)와 카이스트(KAIST)가 만든 우주 영재 육성 프로젝트 '우주의 조약돌' 1기를 선말하기 위한 면접이 지난달 25일 진행됐다고 한화그룹은 4일 밝혔다. 

면접에는 지원자 1414명 중 '에세이 심사'를 통과한 학생 6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우주의 조약돌 운영진은 학생들에게 자기 소개서 대신 우주에 대한 생각을 담은 에세이를 써 내도록 했다.

카이스트 교수진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들도 깜짝 놀랄만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발산중학교 1학년 최찬희 학생은 에세이에서 '우주 쓰레기를 태양쪽으로 밀어보내면서 산소를 공급해 소각 시키겠다'고 했고, 대치중학교 1학년 김강민 학생은 '근육 수축·이완 원리를 달 기지 표면에 적용해 기온차에 강한 기지를 건설하겠다'고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재해석했다.

면접장에서는 지구와 달 사이에 엘리베이터를 만들겠다는 마전중 2학년 전우진 학생의 아이디어가 시선을 모았다. 

우주의 조약돌 지도교수·평가위원을 맡은 이대영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지구의 자전과 달이 공전속도, 지구 기름의 작은 변화까지 고려해 실현가능한 엘리베이터를 만들겠다는 구성을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면접을 통과한 우주의 조약돌 1기 학생 30명은 이달부터 12월까지 6개월동안 카이스트를 베이스 캠프로 우주 영재 교육을 받는다. 메인 프로그램은 '중학생 맞춤형 우주 미션 프로젝트'다. 카이스트 항공우주공학과 현직 교수 8명과 카이스트 석·박사 과정 멘토들이 학생들과 팀을 꾸려 진행한다.

김상욱 경희대 물리학과 교수,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 및 뇌공학과 교수, 폴윤 나사(NASA) 앰배서더 박사 등과 함께하는 '우주 인문학 컨퍼런스'도 함께 진행된다.

우주의 조약돌 1기생들은 교육을 수료한 뒤 △카이스트 총장 수료증 △카이스트 영재교육원 수강권 △전문가와 1:1 진로 컨설팅 등 혜택을 받는다.

팀 프로젝트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내년 초 해외 탐방 기회도 준다. 우주의 조약돌 프로그램 교육·연수 비용은 전액 한화 스페이스 허브가 부담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