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취약계층 과도한 상환부담 없도록 연착륙 모색해야"
이복현 "취약계층 과도한 상환부담 없도록 연착륙 모색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예대금리차 공시 개선·맞춤형 지원 확대
금융사별 외화유동성 관리···보험사 자본관리 강화·자본확충 유도
증권사 건전성·유동성 등 리스크 요인별 대응능력 상시 점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4일 "서민·취약계층이 금리상승, 자산시장 가격조정으로 과도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적극적이고 세밀하게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원장은 이날 개최한 '긴급 리스크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회의에선 최근 국내외 경제·금융시장 동향 및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원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주요국의 통화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국내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금리 상승으로 과다채무자 등 취약 차주를 중심으로 이자부담이 증가하고, 주식·부동산 등 자산가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차주의 부실 및 담보 가치 하락에 따른 개별 금융사의 유동성 및 건전성 리스크를 업권별 특성을 고려해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면서 "(개별 금융사의 리스크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응체계를 구체화하라"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회의에서 금리 상승에 따른 취약 차주 및 금융사 부실 위험, 외화유동성 상황을 중점 점검했다.

금감원은 은행의 경우 예대금리차 공시 개선과 금리 인하 요구제도 활성화, 취약 차주 맞춤형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취약 차주의 부실화 가능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외환시장은 대외리스크 확대에 대비하여 외화유동성 관련 취약부문이 발생하지 않도록 취약 금융회사별로 관리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보험 분야의 경우 자체 자본관리 강화 및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을 유도하고 취약회사에 대한 상시점검을 통해 필요시 조치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금융투자는 시장지표 추이 및 외국인 투자매매 동향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업계와 공동으로 증권사의 건전성 및 유동성 등 리스크 요인별 대응능력을 상시 점검키로 했다.

중소서민 분야는 취약 차주 비중이 높은 특성상 신용리스크 확대에 대비해 가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경기민감업종 대출 등에 대한 충당금 추가 적립 등 손실흡수 능력을 제고하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