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경기침체 공포 속 하반기 첫날 상승···다우 1.05%↑
뉴욕증시, 경기침체 공포 속 하반기 첫날 상승···다우 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거래소)
(사진=뉴욕거래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뉴욕증시는 경기 침체 우려에도 하반기 첫 거래일을 맞아 상승했다. 다만 주가는 개장 초 오름세를 보인 후 하락한 뒤 재반등 하는 등 장중 극심한 변동성을 보였다.

현지시간 1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321.83p(1.05%) 오른 31,097.26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39.95p(1.06%) 상승한 3,825.33을 기록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99.11p(0.90%) 뛴 11,127.85로 거래를 마감했다.

S&P500지수는 올해 상반기에만 20.6%가량 하락해 1970년 이후 최대 하락률을 기록했다.

이날 투자자들은 주말과 오는 4일 독립기념일 휴장을 앞두고 경제 지표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움직임을 주시했다.

최근 들어 발표되는 경제 지표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미국의 경기침체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날 발표된 6월 S&P 글로벌의 미국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2.7을 기록했다. 이는 거의 2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PMI 지수는 '50'을 기준으로 경기 확장과 위축을 가늠한다. 이날 수치는 전월의 57.0에서 큰 폭 하락한 것으로 2020년 7월 이후 최저다.

공급관리협회(ISM)가 발표한 6월 PMI도 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ISM의 6월 제조업 PMI는 53.0으로 집계돼 전달의 56.1과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인 54.3을 모두 밑돌았다. 이날 수치는 2020년 6월(52.4) 이후 최저 수준이다.

크리스 윌리엄슨 S&P 글로벌 수석 비즈니스 이코노미스트는 "생활비가 치솟으면서 가계의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다"며 "금융 여건이 긴축적으로 변하면서 기업들의 자본 지출도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또 "6월 PMI는 제조업 영역이 국내총생산(GDP) 성장세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드러낸다"며 "여름이 지나갈수록 이는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경기 기대, 신규 주문 유입, 밀린 업무, 투입재 구매 등 선행 지표도 모두 두드러지게 악화하며 업계 침체의 리스크를 높였다"고 평가했다.

제조업 지표 악화로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는 더욱 하락했다.

애틀랜타 연은의 GDP 나우 모델에 따르면 미국의 2분기 GDP 성장률 전망치는 1일 기준, 마이너스(-) 2.1%로 집계됐다. 전날의 -1.0%에서 추가 하락한 것이다. 미국의 1분기 GDP 성장률 -1.6%에 이어 2분기마저 성장률이 마이너스대로 떨어지면 침체가 현실화한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날 3.013%로 출발한 이후 장중 2.79%까지 하락했다. 10년물 금리가 3% 아래로 떨어진 것은 6월 초 이후 처음이다. 국채 시장은 경기침체 우려를 반영해 가격은 오르고, 금리는 빠르게 하락 중이다.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금융 환경이 빠르게 긴축되고, 경기도 급격히 둔화하고 있다.

시장은 연준이 물가 상승세를 잡는 동시에 경기 침체를 막는 연착륙 달성에 실패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연착륙 달성이 어려운 일이라는 점을 인정한 바 있다.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연준이 긴축을 조기에 끝내거나, 혹은 예상보다 빠르게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날 국채금리 하락세로 주택 구입여력에 대한 우려가 완화하면서 주택건설 관련주는 동반 강세를 보였다. 풀트그룹이 6.54% 올랐고, 레나는 5.71% 상승했다.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올랐으며, 유틸리티, 임의소비재, 부동산, 에너지, 금융, 필수소비재, 헬스 관련주가 모두 1% 이상 올랐다.

미국 백화점 체인 콜스의 주가는 회사가 회계 2분기 매출 전망치를 하향했다는 소식과 시장 상황 악화를 이유로 사업부 매각을 중단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20% 가량 급락했다.

제너럴모터스(GM)의 주가는 공급망 문제에도 회사가 연간 전망치를 유지하면서 1%가량 올랐다.

반도체주는 약세를 기록했다. 엔비디아는 4.20% 하락했고, 인텔과 AMD는 각각 2.87%, 3.67% 내렸다. 퀄컴도 3.30% 하락했고, ASML은 5.48% 내렸다.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회계 4분기 실적 전망치에 대한 실망에 3% 가량 하락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경기 침체 우려가 가격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도이체 방크 애널리스트들은 마켓워치에 "이러한 광범위한 주가 하락의 주된 원인은 2분기에 침체 위험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린서펄 글로벌 인베스터스의 시마 샤 수석 전략가는 월스트리트저널에 "경기침체의 토대가 마련되는 것을 보고 있다"라며 노동시장이 약해지기 시작하면 내년 초에 침체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피델리티 인베스트먼츠의 유리엔 티머 글로벌 매크로 담당 디렉터는 "인플레이션 열기가 현 수준에서 약간 식기 시작하면, 연준에게도 숨통이 트일 것"이라며 "그 정도면 2차 피해를 크게 입히지 않으면서 경제를 진정시키기에 충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 수익 악화가 주가 하락을 더욱 자극할 것이라는 우려도 이어졌다.

헤지펀드 사이온 에셋매니지먼트를 운용하는 마이클 버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상반기 주식 손실은 대부분 멀티플(주가배수) 압박에 의한 것"이라며 "다음 차례는 수익 압박"이라고 밝혔다.

베어드의 로스 메이필드 투자전략가도 CNBC에 "경제가 완만한 약세를 보이더라도 S&P500의 연간 성장률 추정치가 전년 동기대비 10%에 달한다는 것은 너무 높다"며 "지금까지 주가 약세는 멀티플 수축에 따른 것이며, 다음번 떨어질 것은 기업 수익"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연준이 7월 회의에서 금리를 0.75%p 인상할 가능성은 83.8%로 전일의 82.6%에서 소폭 올랐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거래일 대비 2.01p(7.00%) 하락한 26.70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