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공략하라···게임-유통 '컬래버레이션' 활발
MZ세대를 공략하라···게임-유통 '컬래버레이션' 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슨 '메이플 빵' 품귀현상···펄어비스-이마트24 '24BLACK' 방문자수 ↑
넥슨 '메이플스토리 빵' 5종. (사진=넥슨)
넥슨 '메이플스토리 빵' 5종. (사진=넥슨)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최근 게임과 유통업계의 컬래버레이션이 활발하게 이뤄지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게임업계에는 자사의 지적재산권(IP) 확장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고, 유통업계에서는 소비의 축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Z세대) 공략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서로 윈윈이라는 평가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의 '메이플 빵'은 지난 17일 출시 이후 완판 행렬을 이어 가고 있다. 17일 초기 제작 물량을 당일 모두 소진한 데 이어 18일부터는 하루 최대 발주 물량이 모두 팔리는 중이다.   

앞서 넥슨은 지난 17일 GS리테일과 제휴를 맺고 전국 GS25 편의점에 '메이플스토리'로 제작한 빵 5종을 출시했다. 빵 포장 안에는 메이플스토리에 등장하는 캐릭터 80여종의 스티커가 들어있으며, GS냉장고 앱을 통해 스탬프를 적립하면 메이플스토리 게임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다. 

현재 메이플 빵의 인기 요인으로는 △몬스터를 활용한 아기자기한 제품 디자인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캐릭터 스티커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스탬프 이벤트 등이 꼽히고 있다. 

유행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도 번지고 있다. 인스타그램, 각종 커뮤니티 등에는 '메이플스토리 빵' 획득에 성공한 인증사진을 올리며 또 하나의 문화를 만드는 중이다. 메이플스토리 빵은 유명 인플루언서들에게도 화제가 되고 있으며, 각종 커뮤니티에는 "메이플 빵, 스티커 너무 귀엽다", "매장에 메이플 배경음악이 나와서 신기했다", "쉽게 구할 수 있게 더 많이 만들면 좋겠다" 등의 다양한 체험기가 올라왔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빵에 이어 올 7월에는 설빙과, 8월에는 더벤티와 각각 제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11일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24BLACK' 매장 앞 전경. (사진=펄어비스)
지난 11일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24BLACK' 매장 앞 전경. (사진=펄어비스)

펄어비스가 이마트24와 함께 선보인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24BLACK'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매장은 '이마트24 삼청동점'을 새단장했으며 오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22일까지 24BLACK 방문자 수를 집계한 결과 총 1만9000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매장의 증가율은 지난해 동 기간 대비 약 2배(96%)에 달했다. 

앞서 펄어비스는 이달 초 '검은사막&검은사막 모바일 X 이마트24' 컬래버레이션 제품 총 9종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팝업스토어 24BLACK을 선보였다.

펄어비스가 선보인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검은삼각(삼각김밥 2종) △검은버거(그릴드 스테이크버거) △블랙 디저트(흑임자 크림치즈 찰떡) △검은사리(오징어먹물 파스타) △검은츄로(초코 츄러스 스낵) △검은새치(블랙페퍼 치킨새우강정) △검은커피 △말은사막(치즈불닭김밥)이다. 컬래버레이션 제품은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검은색 원재료를 사용하고 검은색 패키지로 구성했다. 

아울러 팝업스토어의 경우 컬래버레이션 제품 구매와 더불어 럭키 드로우 이벤트, 포토존, 포토부스 등 다양한 이벤트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 매장으로 꾸며졌다. 매장 디자인은 프리미엄을 콘셉트로 블랙 기반의 디자인으로 구성했으며, '다크나이트 피규어'를 비롯한 검은사막 IP 굿즈도 배치했다.

넷마블 '쿵야X깐보스킨 한정판 에디션' (사진=넷마블)
넷마블 '쿵야X깐보스킨 한정판 에디션' (사진=넷마블)

넷마블도 자사 IP '쿵야'와 모던 더마 스킨케어 브랜드 '마이스킨솔루스'와의 협업을 통해 '쿵야X깐보스킨 에디션'을 이달 1000개 한정 판매로 선보였다.

쿵야 캐릭터 중 하나인 '반계쿵야'와 마이스킨솔루스의 베스트 셀러인 '세라피움® 모이스트 인 트리트먼트'를 컬래버레이션해 만든 이번 제품은 깐달걀처럼 매끈한 피부를 선사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반숙 달걀 모양이 특징인 반계쿵야 캐릭터를 활용한 케이스 디자인을 내세웠다.

쿵야X깐보스킨 에디션은 세라피움® 모이스트 인 트리트먼트를 포함해 반계쿵야 틴케이스, 반계쿵야 그립톡, 반계쿵야 데코스티커로 구성돼 있다.

현재 구매자 반응도 좋다. 구매자들의 리뷰를 살펴보면 "쿵야 캐릭터가 너무 귀여워서 샀어요", "쿵야 컬래버에 홀려서 샀다" 등의 후기가 올라 오고 있다.

윤혜영 넷마블 IP 사업실 실장은 "쿵야 IP와 화장품 브랜드와의 이색 조합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과 경험을 제공하고자 이번 컬래버레이션를 기획하게 됐다"며 "유튜브를 통해 라이브 중인 쿵야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쿵야 캐릭터의 귀여운 매력을 잘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