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생체신호 종합분석 제어기' 개발
현대모비스, 세계 최초 '생체신호 종합분석 제어기'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 높으면 자율주행 전환, 음주운전 원천 차단 가능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와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전문으로 분석하는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와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전문으로 분석하는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 (사진=현대모비스)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운전자의 자세와 심박, 뇌파 등 생체신호를 전문으로 분석하는 '스마트캐빈 제어기'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스마트캐빈 제어기는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총 4개의 센서와 이를 분석하는 제어기, 그리고 소프트웨어 로직으로 구성된다. 실시간으로 변하는 생체신호를 전문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일종의 고급 두뇌 계발에 성공한 것이다. 제어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한 다양한 생체신호를 분석해 안전 운전을 돕는다.

이 장치에는 총 4개의 센서가 탑재된다. 탑승객의 자세를 입체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3D 카메라, 운전대에 장착한 심전도 센서,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측정하는 이어셋 센서, 그리고 차량 내부의 온습도와 이산화탄소를 측정하는 공조 센서로 구성된다. 

먼저 각 센서는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감지하고 관련 정보를 제어기에 전달하게 된다. 제어기는 여러 센서가 보내온 정보를 바탕으로 탑승객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졸음운전 같은 위험한 상황이라고 판단하면 내비게이션이나, 클러스터 또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통해 경고하는 방식이다 방식이다. 차량 내부의 온습도나 이산화탄소 수치까지 제어할 수 있다.

그동안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특정 생체신호만을 처리하는 제어기는 있었지만, 여러 생체신호를 통합 분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전용 제어기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는 생체신호 전문 제어기 개발에 따라 앞으로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건강검진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연구개발 중인 헬스케어 신기술을 모빌리티에 접목해 아직 초기 단계인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최재승 현대모비스 R&D 부문장 상무는 "헬스케어 기능을 모빌리티에 탑재할 수 있도록 설계한 소프트웨어와 이를 통합제어할 수 있는 제어기 개발 기술이 핵심경쟁력"이라며 "현대모비스가 독자적으로 확보해온 생체신호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멀미 예방, 스트레스 관리, 음주운전 차단 같은 다양한 기술로 발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