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사 유동성관리 실태점검·긴급시장 지원안 마련"
이복현 "금융사 유동성관리 실태점검·긴급시장 지원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퍼펙트스톰' 현실화 대비해야
참석자들 "리스크요인에 대한 감독당국 점검·선제 대응" 강조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3일 "금융회사의 유동성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긴급 시장 지원 방안을 마련해 위기가 현실화될 경우에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 간담회 개최'에서 금감원의 주요 리스크 대응 방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선 글로벌 인플레이션 및 금리상승의 영향과 정책대응과 올해 하반기 국내외 경제·금융시장 전망 및 주요 리스크요인에 대해 논의했다.

이 원장, 전략감독 부원장보와 박종규 금융연구원장,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안철경 보험연구원장, 차문중 삼성글로벌리서치 사장,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박래정 LG경영연구원 부문장 등이 참석했다. 

이 원장은 "세계은행 등 국제기관들이 올해 성장 전망을 연이어 하향 조정하고, 경제학자들은 1년내 침체 확률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보다 높게 보는 등 경기침체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현 상황에 대해 경제 전문가들은 '오일쇼크' 때와 유사하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원자재 전반의 공급부족에다 수요급증이 가중되고 정보통신·교통의 발달로 전 세계 가치사슬이 상·하류에서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어
위기가 빠르게 전파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훨씬 큰 위험이 닥쳐올 수 있다"며 "미증유의 퍼펙트 스톰이 밀려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계기비행에만 의존하지 않고 시계비행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감원의 주요 리스크 대응 방안으로 △금융회사 건전성 관리 강화 △금융시스템 복원력 제고 △금융선진화를 통한 경쟁력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 원장은 "건전성비율 규제 등 다양한 감독수단을 적극 활용해 금융사의 취약부분을 집중 관리하겠다"며 "금리·환율 급등으로 인한 단기자금시장 및 회사채시장의 경색 가능성에 대비해 유동성관리 실태점검을 강화하고, 유동성 부족 가능성이 높은 금융회사는 선제적으로 유동성을 확충해 나가도록 지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가연계증권(ELS) 마진콜 위험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취약한 금융사를 중심으로 외화유동성을 철저히 관리할 것"이라며 "금리인상 충격으로 금융사의 신용손실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충분한 규모의 충당금을 적립해 손실흡수능력을 제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개별 금융사의 유동성 위기와 부실이 다른 업권으로 전이되고 전체 금융시스템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 이에 이 원장은 금융시장 이상징후 조기 포착을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스템 리스크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뜻을 밝혔다. 아울러 긴급 시장 지원방안을 마련해 위기 현실화 시 속도감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 선진화를 통한 경쟁력 지원 등도 철저히 하겠다는 의지도 전했다. 이 원장은 "정부의 규제혁신 방침에 적극 동참해 '금융규제 혁신지원 TF'를 운영하는 등 혁신 저해 규제를 철폐하겠다"면서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혁신산업과 기존 금융산업이 조화롭게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민·취약계층이 금리인상과 자산시장 가격조정으로 과도한 상환부담을 겪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모색하는 등 정책집행의 균형도 잃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간담회 참석자들은 세계경제의 하방 위험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올해 하반기 중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대내외 리스크요인에 대해 감독당국의 면밀한 점검 및 선제적 대응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박종규 금융연구원장은 "금리 상승과 공급망 경색 등에 따른 경기 둔화 위험으로 금융사의 대손비용이 크게 증가할 수 있어 선제적인 손실흡수능력 점검과 재무재조정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은 "국내 주식시장은 금리 인상 및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단기간 큰 폭 하락한 상황"이라며 "이달 기준 코스피지수의 주가수익비율(PER)·주가순자산비율(PBR)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비해 높은 수준이고, 채권·외환시장에서도 변동성 확대가 예상돼 시장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경기침체 우려로 보험시장의 성장 둔화가 예상되고, 고물가, 금리상승 등에 대비한 리스크 관리 필요하다"면서 "금리상승으로 보험회사 보유 장기채권의 평가손실이 확대되고, 물가상승에 따른 보험금 지급액 증가(자동차보험, 실손보험 등)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