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925억 긴급 일감 발주
정부, 원전산업 생태계 복원···925억 긴급 일감 발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1조원 이상 일감 추가 공급···원전 수출 강력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원자력발전 산업의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올해 925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을 발주한다.

정부는 경남 창원에서 원전산업계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를 개최하고, 당면 어려움 해소와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정부는 이번 논의에서 원전 예비품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에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긴급 공급하기로 했다. 이어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하고 최대한 조기에 계약을 체결하는 등 조속히 발주를 추진한다.

정부는 또 원전산업 생태계의 일감 연속성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원전 수출을 강력히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가까운 국가는 패키지 마련과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노형 수출, 기자재 수출, 운영·서비스 수출 등 수출방식도 다각화 하는 등 맞춤형 수주전력을 펼칠 계획이다.

오는 7월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발족해 수주역량을 총 집결하고, 주요 수출 전략국을 거점공관으로 지정해 전담관 파견도 추진한다.

원전 기자재업체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입찰 정보시스템을 올해 하반기 가동하고, 수출에 필요한 글로벌 인증 지원, 해외 벤더 등록, 수출 마케팅 지원 등도 강화한다.

원전업계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한수원을 중심으로 협력업체에 2000억원, 투자형 지원 300억원 등 총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할 예정이다.

올해 12월까지 원전산업 밸류체인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올해에만 6700억원, 2023년~20205년 3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한편, 원자력 연료와 소재·부품 공급망에 차질이 없도록 핵심품목을 관리할 방침이다.

원자력 R&D에 대학의 참여를 확대해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고준위방폐물 융합대학원을 2023년 신설해 향후 전문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고준위 방폐물 관리분야의 석·박사 인력을 매년 20명 규모로 양성한다.

최근 급부상한 소형모듈형원전(SMR)에 대해서는 국내 독자모델인 혁신형 SMR의 개발·상용화에 2028년까지 3992억원을 집중 투자한다.

원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공급하고, 시중은행 협력을 통한 부실 발생 기업을 지원한다.

먼저 총 1000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마련해 중소 원전 업체의 단기 경영난 극복 대응을 위한 운전자금 300억원, 신규 설비투자를 위한 시설자금 200억원 등을 우선 배정하고, 시설자금 지원 한도도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한다.

기술보증은 최대 5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통해 보증료 감면, 보증비율 상향을 지원하고, 경영애로 기업은 기존 보유 중인 기보 보증에 대해 만기연장을 시행할 계획이다.

부실이 발생했던 기업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은행의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지원한다. 원전 중소기업 특화 R&D도 신설하고, 한수원과 협력해 중소기업들의 기술혁신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원전 협력업체들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경쟁력을 회복해 원전 최강국 건설의 주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