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5억유로 규모 커버드본드 발행
KB국민은행, 5억유로 규모 커버드본드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B국민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B국민은행은 5억유로 규모의 3년6개월 만기 글로벌 커버드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1일 밝혔다.

2020년 7월, 2021년 10월에 이은 국민은행의 세 번째 유로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 발행이다. 발행금리는 유로화 미드스왑(MS) 금리에 27bp(1bp=0.01%p)를 가산한 연 2.405%로 결정됐으며 싱가포르와 프랑크푸르트 거래소에 상장된다.

발행에는 BNP파리바, 씨티그룹, 크레딧아그리꼴, ING, LBBW, 소시에떼제네럴이 주간사로 참여했다. 투자자는 지역별로 유럽 93%, 아시아 7%로 구성됐으며 기관별로는 자산운용사 49%, 은행 32%, 중앙은행·국제기구 13%, 보험사·연기금 6%를 차지했다.

미국, 유럽의 금리인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 국제 신용평가사 S&P와 Fitch로부터 최고 신용등급 'AAA'를 받으면서 이를 바탕으로 유럽 투자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냈다고 은행 측은 설명했다.

이번 유로화 커버드본드는 지속가능채권 형태로, 조달된 자금은 국민은행 지속가능금융 관리체계에 해당하는 친환경 및 사회적 프로젝트에 사용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시장 변동이 확대된 가운데,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커버드본드 발행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금리로 외화 조달이 가능했다"며 "3년 연속 유로화 커버드본드 발행으로 유럽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면서 아시아 대표 커버드본드 발행사로 자리매김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