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컵 반환처 편의점 포함되나···점주 혼란 가중
일회용컵 반환처 편의점 포함되나···점주 혼란 가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업계와 수거 방법·경제 혜택 의견 교환···참여 매장 한해 검토"
한 편의점 매대에 일회용컵이 쌓여 있다. (사진=이지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지영 기자] 환경부에서 편의점을 일회용 컵 보증금제 수거처로 포함시키려는 것을 두고 잡음이 무성하다. 편의점 점주들은 추가 업무가 발생하고, 좁은 매장 일부를 사용하지 못해 혼란만 부추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편의점 업계에 따르면 환경부 자원순환국 관계자는 지난 15일 환경부 자원순환국과 한국편의점산업협회, GS25·CU 등이 대면 회의를 열고 편의점에서 일회용 컵 수거 방안을 논의했다. 환경부는 커피전문점의 수거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약 10% 이상을 외부에서 회수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편의점네트워크와 소속 점주들은 일회용 컵 반환 장소에 편의점을 포함하여 확대키로 한 환경부의 결정에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은 "현장 일선에서 생업에 종사하는 전국의 편의점주들과 종사자들의 고생을 무시하는 경악할 만한 처사"라고 전했다.

한국편의점네트워크는 "편의점주들은 심각한 업무 과부하에 시달리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가장 부담이 되는 업무는 공병 회수 제도"라며 "편의점은 빈 병을 회수하는 업무까지도 처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형 마트나 다른 가게 등에서 구입한 빈 병을 고객이 반환하면 그를 계산해야 하는 업무가 추가되고, 그것을 정리해야 하며 매장 구석에 수거해 갈 때까지 쌓아둬야만 한다는 것"이라며 "편의점이 공병회수처로 지정된 탓에 안그래도 과중한 업무에 추가 업무가 발생하고, 좁은 매장 일부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일선에서 일하는 편의점 점주들은 일회용 컵 반환처 대상으로 추가되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분위기다. 한 가맹점주는 "일회용 컵 반환이라는 업무까지 추가된다면 편의점 업무가 가중되는 것"이라며 "다른곳에서 구입한 공병 모두 받아줘야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가득이나 좁은 매장에서 빈병 쌓아둘 곳도 없다"며 "환경부에서 일회용컵을 회수해야지 자영업자한테 떠넘기는건 아니라고 본다"고 전했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도 "환경부의 이번 논의는 편의점업계의 현실을 모르는 처사"라며 "편의점의 운영 특성상 일회용 컵 보증금제를 수행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계상혁 편의점가맹점협회장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환경부에서 추진 중인 편의점을 컵 회수처로 포함하는 안은 말이 안된다"며 "편의점 입장에서는 일회용 컵을 처치하기 곤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편의점이 판매하지도 않는 커피전문점의 일회용 컵을 받는 것은 잘못된 조치"라고 덧붙였다.

환경부에서는 편의점의 일회용 컵 수거센터 포함 여부는 업계 의견을 듣고 참여 매장에 한해 검토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편의점 일회용컵 수거센터 지정과 관련해 "일회용컵 수거 희망 편의점의 신청을 받아 선정하려는 것"이라며 "일회용컵 수거 방법과 경제적 혜택 등에 대해 편의점 업계와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일회용 컵 보증금제는 카페 등에서 일회용 컵에 음료를 받을 때 음료값과 함께 보증금 300원을 결제하고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다. 당초 이달 10일 시행 예정이었으나 식음료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금전·업무 부담을 이유로 반발하면서 12월 2일로 미뤄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