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부동산·해외사업' 1300억원 자산 매각 완료
한전, '부동산·해외사업' 1300억원 자산 매각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 나주 본사 전경 (사진=한국전력)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국전력이 지난달 재무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한 이후 한 달 간 총 1300억원의 자산을 매각했다고 16일 밝혔다.

한전은 이날 '전기요금 인상요인 최소화를 위한 재무개선 및 경영혁신 노력'에 대한 참고자료를 배포했다.

한전에 따르면 6월 현재 출자지분 2건, 부동산 3건 등 자산을 매각했고, 고강도 지출을 줄이기 등으로 약 1조3000억원의 예산을 이연·절감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한전기술 지분 14.77%를 4000억원에 매각하는 방안을 이사회에 상정하는 등 세부 절차를 진행중이다. 또 신안태양광 투자비 회수 완료(125억원), 한국전기차충전 매매계약 체결(28억원) 등 매각절차도 진행중이다.

이 외 의정부변전소 잔여부지 등 즉시 매각 가능한 부동산 15개소 중 2개소에 대한 매각이 완료됐고, 1개소 입찰진행, 3개소 입찰공고 등 절차가 이뤄지고 있으며, 사택과 유휴부지 등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필리핀 세부 석탄화력발전과 SPC 사업 연내 매각, 발전사 보유 해외 석탄광산 공동매각 협의체 구성 등 해외사업에 대한 구조조정도 이뤄지는 중이다.

한전은 안정적 전력 공급과 안전 확보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건설사업 등 투자사업 시기를 조정하고, 지출을 축소해 2조6000억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6조원 규모의 투자사업 이행 시기를 미뤘고, 연말까지 1조원 규모의 투자비 조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 발전사와의 협의를 통해 유연탄 공동구매와 액화천연가스(LNG) 직도입 확대 등을 추진해연료비 절감에도 나선다.

한전은 추가적으로 비상장 지분의 유동화를 통한 자금 확보, 공공성 유지목적 보유 지분의 타기관 양도, 사채 발행한도 확대 관련 한전법 개정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의 한다는 방침이다.

내부적으로는 조직·인력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유사 업무를 통폐합하고 인력을 재배치해 신규 인력 수요를 최소화하고 직급을 간소화한다.

한전은 또 전력 데이터를 전면개방해 신사업 창출 기회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요금 청구-수납' 통합 빌링플랫폼을 민간에 개방하고, 제3자 PPA 활성화를 위한 정보공개 등 전용플랫폼 기능을 강화한다.

한전 관계자는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에 국민적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민생부담을 최소화하고 탄소중립 이행 선도와 과감한 제도혁신, 서비스 강화로 고객의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