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3년간 1500억원 투자해 유망 스타트업 300개 육성
LG, 3년간 1500억원 투자해 유망 스타트업 300개 육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지원 플랫폼 '슈퍼스타트' 출범···사업화 검증·지원
LG '슈퍼스타트' 브랜드 런칭 행사에서 (왼쪽에서 다섯번째)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 (왼쪽에서 열번째)허준녕 GS벤처스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그룹)
LG '슈퍼스타트' 브랜드 런칭 행사에서 (왼쪽에서 다섯번째)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 (왼쪽에서 열번째)허준녕 GS벤처스 대표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그룹)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그룹은 앞으로 3년 동안 총 1500억원을 투자해 유망 스타트업 300곳을 육성해 신규 일자리 2000개를 창출하겠다고 9일 밝혔다.

LG는 지난 8일 스타트업들이 모여 있는 서울 성동구 성수동 '카페 할아버지 공장'에서 '슈퍼스타트 브랜드 데이'를 열고 '슈퍼스타트' 브랜드 출범과 그룹 차원의 스타트업 육성 계획을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을 비롯해 스타트업, 투자사, 공공기관, 대학 등의 스타트업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슈퍼스타트는 유망 스타트업들에 LG 계열사들을 비롯해 외부 파트너인 벤처캐피털(VC)과 액셀러레이터(AC), 공공기관, 대학 등을 연결해 주는 LG그룹 차원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이다.

LG는 슈퍼스타트 출범과 함께 청년 사업가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화 검증(PoC)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LG그룹 주요 8개 계열사의 연구개발(R&D) 조직이 모여 있는 LG사이언스파크에 사업화 검증 전용 공간을 마련했으며 매년 100억원 이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슈퍼스타트 자체 프로그램인 '슈퍼스타트 인큐베이터(SUPERSTART INCUBATOR)'를 신설하고 초기 단계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제공한다. 

또 LG 임직원으로 구성된 자문단 '슈퍼스타트 크루'를 통해 법무와 구매, 재무, 인사 등에 대한 자문도 해주기로 했다. LG는 스타트업과 LG 간의 진정성 있는 협력의 커뮤니티로 발전시키기 위해 올해까지 자문단 규모를 100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그룹은 이번 슈퍼스타트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유망 스타트업 육성과 성장 지원을 위해 향후 3년간 총 1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300곳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고, 신규 일자리 2000개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LG그룹은 하반기 중 그룹 차원의 유망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달 말부터 참여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한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사장은 "지금까지 세상을 바꾼 모든 혁신도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듯 스타트업의 도전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위대한 시작"이라며 "용기 있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스타트업들에 진정성 있고 실용적인 지원을 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는 '슈퍼스타트데이'의 전신인 'LG 커넥트(LG Connect)'를 통해 지난 4년간 150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다. 이들 스타트업은 LG 계열사와의 연구, 사업협력과 투자사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를유치했고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거나 연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