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 방안' 논의
산업부,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 방안'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장의 굴뚝에서 연기가 배출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공장의 굴뚝에서 연기가 배출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도설계 연구용역' 중간발표와 함께 제도설계(안) 공유, 업계·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논의가 9일 진행된다.

민간주도 자발적 탄소시장(Voluntary Carbon Market)은 법적 규제와 무관하게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모든 기업이 참여해 탄소크레딧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관련 법률에 따라 배출권을 거래하는 정부주도 의무 탄소시장(Compliance Carbon Market)과 달리 탄소시장 운영자가 배출량 감축분 인증서를 자체 발급해 거래하게 된다.

시장 운영방량도 민간이 주도해 자율적으로 결정하게 된다.

맥킨지는 민간 주도 탄소시장 규모가 2021년 10억달러에서 2030년 5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글로벌 무역·투자환경은 기후대응과 온실가스 감축역량을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특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등은 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외부배출(Scope 3)에 대한 배출량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기업 현장에서도 수출시 납품조건으로 협력 업체의 온실가스 감축기준 준수를 요구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실정이다.

이에 대응해 우리 기업들은 민간 탄소시장을 통해 △협력업체 감축 실적 관리 △물류·플랫폼·철강·시멘트 등 직접감축에 한계가 있는 기업의 감축실적 확보 △ESG 목표달성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천영길 에너지전환정책관은 "최근 ESG 평가는 수주실적 등 기업매출과 직결되는 상황에서 민간 탄소시장을 활용한 유연하고 신속한 자발적 배출량 관리가 주목받고 있다"며 "국내 탄소중립 선언 기업이 증가하는 지금이 민간 탄소시장 활성화에 적기"아고 말했다.

산업부는 이날 중간발표회에서의 업계 의견 수렴 결과를 반영해 최종 제도설계안과 시장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현재 탄소시장 개설을 준비중인 사업자들이 차질없이 민간 탄소시장을 발족할 수 잇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나갈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