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우주지상국 서비스 제공 '컨텍'에 50억 후속투자
산은, 우주지상국 서비스 제공 '컨텍'에 50억 후속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K-스페이스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우주지상국 서비스 제공 스타트업 컨텍에 50억원을 후속 투자했다고 9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3월에는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한 바 있다.

컨텍은 한국항공우주원에서 16년간 근무한 이성희 대표가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민간기업으로는 2019년 아시아 최초로 제주도에 우주지상국을 구축했다. 우주지상국은 위성 및 위성 발사체로부터 생산된 자료를 수신하고 관제하는 시설이다. 컨텍은 우주지상국 설계·제조·구축에서부터 위성이 전달하는 영상 데이터의 수신, 처리 분석까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총 610억원 규모의 시리즈(Series) C 투자유치를 기반으로 우주지상국을 연내 10개국 12개까지 확대하고 자체 위성 보유를 통한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컨텍뿐 아니라 국내 우주경제 생태계를 선도할 스타트업 투자를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초소형 우주발사체를 개발하는 카이스트 재학생 창업 스타트업이다. 투자(2020년 12월) 및 발사체 조립 시험장 신축 시설자금(2022년 3월) 등 산업은행 지원을 바탕으로 기술검증용 시험 로켓 발사를 완료했다.

아울러 국방·환경 분야에 인공지능(AI) 기반 위성·항공 영상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스아이에이와 지상관측용 초소형 군집 위성 및 빅데이터 기반 위성 영상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에도 투자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발사체·인공위성·지상국·위성데이터 영상분석에 이르는 우주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총 4개사에 205억원을 지원했다"며 "대표 미래 먹거리 산업인 우주산업을 영위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지원을 통해 세계 7대 우주강국 도약 견인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