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차보다 보험료·수리비 비싸"···'전기차 보험' 유의사항은?
"일반차보다 보험료·수리비 비싸"···'전기차 보험' 유의사항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해율 2%p 높고 보험료 24%·수리비 30% 비싸
핵심부품 배터리 교체비·전자장치 수리비 때문
"보험사 협의 후 배터리 교환···특약도 살펴봐야"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급속충전기에서 전기차량들이 충전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급속충전기에서 전기차량들이 충전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지난해 전기차 손해율이 전기차 가입대수 증가와 사고율 감소에 영향을 받아 70%대로 하락했다. 손해율 자체는 안정화되고 있지만, 비전기차(일반차)와 비교하면 여전히 손해율은 2%p 높고, 보험료는 24%, 자차담보 평균 수리비는 30% 비싸다.

이렇다 할 배터리 관련 진단 기준도 없는 상황이라 금융당국은 전기차 운전자들에게 보험사와 우선적으로 배터리 관련 협의를 진행한 후 배터리를 교환하거나 수리할 것을 당부했다. 또 운전자 본인에게 맞는 특약을 살펴보는 것도 조언했다.  

6일 금융감독원의 '전기차 관련 자동차보험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손해율은 76.0%로 3년 전인 2018년 대비 21.4%p 하락했다. 전년 대비로는 8%p 줄었다. 다만 비전기차(74.0%)에 비해서는 여전히 2%p 높은 수준이다.

손해율은 가입자가 낸 보험료 총액에서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지급한 보험금 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보험료로 10만원을 걷었는데 보험금으로 7만6000원을 내줬다면 손해율은 76%가 된다.

담보별 손해율 추이를 살펴보면 지난해 전기차 자차담보 손해율은 67.9%로 2018년 대비 22.3%p 줄었다. 이는 비전기차 자차담보 손해율(72.3%)보다 4.4% 낮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자차 외 대인·대물 손해율도 각각 81.7%, 77.8%로 하락했다.

자차담보의 경우 전기차 사고율 감소, 높은 차량가액으로 인한 보험료 수입 증가가 손해율 하락을 이끌었다. 전기차 자차 사고율은 △2018년 13.9% △2019년 12.2% △2020년 10.4% △2021년 9.5%로 꾸준히 줄고 있다. 

자차 외 다른 담보들은 충전요금이 저렴해 주행거리가 길고 사고율도 높다는 전기차 특성에 영향을 받아 비전기차에 비해선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지난해 전기차보험 손해율은 줄었지만 자차담보 평균 수리비는 245만원으로 비전기자(188만원)보다 30.2%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높은 교체비용과 전자제어장치 등 전자장치에 대한 높은 수리비 때문이다. 

전기차는 아직 보급 초기 단계인 만큼 수리에 대한 연구도 충분치 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고가의 고전압 배터리 관련된 통일된 진단과 수리·교환 기준이 부재한 상황이다. 고전압 배터리는 전문 정비업체 부족으로 부분수리가 곤란한 데다 제작사의 교환정책 등으로 경미한 손상에도 전부 교체 수리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금융당국은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사고로 배터리를 교환 수리하는 경우 운전자가 사전에 보험사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전기차 운전자라면 전용 특약 가입도 살펴보는 것도 방법이다. 현재 국내 11곳의 보험사들은 전기차 특성을 고려해 자동차보험 가입시 부가할 수 있는 전용 특약을 판매하고 있다. 회사별 판매 특약은 상이하다.

예컨대 '충전중 사고 보상특약'은 전기차 충전설비를 이용해 피보험자동차를 충전하던 중 피보험자동차의 화재나 폭발 사고로 피보험자의 상해나 사망을 보상한다. 회사에 따라 충전중 발생한 비포험자의 전기적 손해도 보상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배터리 교체비용 중 자차담보에서 보상되지 않는 감가상각 해당분을 보상하는 '배터리 신품가액 보상특약', 차량수리비가 사고당시의 차량가액을 초과해도 실제 수리하는 경우 차량가액의 130%까지 보상해주는 '전기차 초과수리비용 지원특약', '존기차 긴급출동서비스 특약' 등이 있다.

향후 금감원은 전기차 관련한 불필요한 보험금 분쟁·누수 방지를 위해 보험업계가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에 대한 진단 및 수리·교환 기준 등을 마련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 관계자는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전기차의 특성 및 손해율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전기차만의 고유위험으로 인한 보장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특약 상품 개발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