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하반기 임시주총서 사외이사 결원 2명 선임할 듯
삼성전자, 하반기 임시주총서 사외이사 결원 2명 선임할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가 현재 결원 상태인 사외이사 2명을 올 하반기에 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인 8~9월께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2명이 줄어든 사외이사를 선임해 기존 6인 체제로 복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회사는 최근 사외이사 후보 물색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이사회 내 사외이사는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 직후 6명에서 현재 4명으로 줄었다. 신규 선임된 한화진 사외이사가 새 정부의 초대 환경부 장관으로 지명된 지난달에 사임했고, 박병국 사외이사는 지난 17일 갑작스럽게 별세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의 이사회 구성은 기존 사외이사-사내이사 6대 5 비율에서 현재 4대 5 비율로 역전됐다. 대표이사 등 주요 경영진으로 구성된 사내이사를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가 사내이사보다 적어진 것이다.

당초 재계에선 삼성전자가 내년 3월 정기 주총 이전까지 사외이사를 보강하지 않고 4인으로 둘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이사회 독립성 등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해 올해 중 사외이사 2인 충원을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행 상법에서는 사내이사의 이사회 독주를 막기 위해 자산총액 2조원 이상의 상장사는 이사 총수의 과반수(최소 3명 이상)를 사외이사로 선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사외이사가 과반수에 미달하면 이후 열리는 첫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를 충원해야 한다고 규정하면서도 그 시한은 별도로 정해두지 않았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이날 2021사업연도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통해 사외이사 2명의 결원 사실을 공시할 예정이다. 기업지배구조서는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시장 규율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의무 공시 제도다. 자산 총액이 2조원 이상인 유가증권시장 상장사는 5월 3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