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후로 넘어간 금감원장 인선···관료 vs 검찰
지방선거 후로 넘어간 금감원장 인선···관료 vs 검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래 한공회 부회장 등 관료 출신·정연수 변호사 등 檢 출신 하마평만 무성
"실력 검증·시장 전문성 갖춘 적임자"vs"자본시장 투명성 제고·금감원 위상↑"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윤석열 정부 금융당국 수장 인선이 지방선거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차기 금감원장 선임도 미뤄지고 있다. 검찰 출신과 경제·금융관료 출신 인사가 번갈아 하마평으로 떠오를 뿐 구체적 움직임은 없는 상황이다.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금감원 수장 인선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후임자로 이병래 한국공인회계사회 대외협력부회장이 떠오르고 있다. 이 부회장은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장과 금융정보분석원장,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등을 역임했다. 이후 제21대 예탁결제원 사장을 맡아 국내 최초로 전자증권 제도를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 부회장과 같은 금융·경제 관료 출신인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과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 등도 후보군에서 거론되고 있다. 다만, 여러 인사들이 물망에 오르고 있음에도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한 다수 인물이 하마평에 거론되고 있을 뿐, 현재로서 정해진 바는 없다"고 말했다.

관료 출신에 맞서 검찰 출신 인사들도 차기 금감원장 하마평으로 활발히 거론된다. 정연수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와 박은석 법무법인 린 변호사, 박순철 법률사무소 변호사 등은 정 원장이 사의를 밝힌 직후 후임자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정 변호사는 검찰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금감원 부원장보를 지냈고, 박은석 변호사는 금감원에서 감찰실 국장과 자본시장 조사1국장을 맡았다. 박순철 변호사는 서울남부지검장 재직 당시인 지난 2020년 라임 펀드 사건을 지휘한 바 있다.

아직까지는 하마평으로만 거론되고 있지만, 업계 안팎에선 해당 인물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나온다. 금융시장 전반의 리스크를 관리할 총괄 책임자로 경제·금융 관료 출신이 적합하다는 주장과 자본시장 투명성 제고를 통한 금감원 위상을 강화하는 데는 검찰 출신 수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교차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 관료로서 요직을 두루 거치며 실력이 검증된 데다, 금융시장 전문성과 안전성에 부합하는 인물이 금감원장 역할에 부합한다"면서 "금융위와의 원활한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경제·금융 관료 출신이 오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마평에 오른 검찰 출신 인물 중 2명은 현재 금융사를 변호하고 법률 대리·자문을 하는 유명 로펌 변호사"라며 "중립성 저해와 이해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클 수밖에 없는데, 차기 금감원 수장에 거론되는 것부터 어불성설이자, 검찰 공화국' 오명을 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검찰 출신 수장을 기대하는 이들은 금감원 위상이 오를 것이란 견해를 내놓는다. 최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지시로 부활한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과 공조 체제를 구축하고, 보다 효과적인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척결을 위해선 검찰 출신 금감원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차기자로 물망에 오른 검찰 출신들은 금융감독 업무에 밝은 금감원 출신인 데다 자본시장·금융 관련 수사를 전문으로 했던 경력을 보유했다"면서 "이는 윤석열 정부가 공약으로 내건 '자본시장 투명성 제고'에 부합하고, 나아가 금감원 위상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정책 공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다. 금융투자업계 고위 관계자는 "금감원 수장은 주요 금융정책과 전략을 담당할 인물로, 현재 해결할 현안과 추진 과제가 산적한 상황"이라며 "전문성을 갖추고 원활한 조직 운영에 나설 차기 금감원장 인선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