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협동·자율주행 물류로봇 첫 공개···지능형 로봇 본격 진출
현대위아, 협동·자율주행 물류로봇 첫 공개···지능형 로봇 본격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위아가 2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SIMTOS 2022에서 공개한 '제조·물류 융복합 모바일 로봇' (사진=현대위아)
현대위아가 23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막한 SIMTOS 2022에서 공개한 '제조·물류 융복합 모바일 로봇'. (사진=현대위아)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현대위아가 협동로봇과 자율주행 물류로봇, 제조·물류 융복합 모바일 로봇 등을 공개하고 지능형 로봇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위아는 23~27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생산제조기술 전시회 'SIMTOS 2022'에서 스마트 제조·물류 로봇을 처음 공개했다. SIMTOS는 29개국 850여개 회사가 참가하는 대한민국 최대 생산제조기술 전시회다. 현대위아는 로봇 외에 머시닝센터와 선반 등 총 22종의 공작기계를 함께 선보였다.

현대위아는 우선 가반하중(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이 각각 15㎏, 10㎏인 협동로봇 2종을 선보였다.

협동로봇은 제조 현장에서 안전망이 없이도 작업자를 도와 함께 일할 수 있는 다관절 로봇이다. 사람이 들 수 없는 무거운 작업물을 공작기계 안에 배치하거나 금형 제품을 만드는 등 상황에서 주로 사용한다.

현대위아의 협동로봇은 본체 중량을 최소화하면서도 작업 반경을 1300㎜로 넓혔다. 충돌감지 센서 등을 새로 개발해 어떤 상황에서도 작업자와 함께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했다.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물류로봇도 공개했다. 자율주행 물류로봇은 최대 적재 하중이 각각 1000㎏과 300㎏이다.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별도의 가이드 없이도 작업장 안을 주행하며 물류를 이송한다. 작업 진행은 물류로봇 통합관제시스템을 통해 이뤄진다.

스스로 움직이며 부품을 이송하고 조립하는 제조·물류 융복합 모바일 로봇도 선보였다. 가반하중 15㎏의 협동로봇 2대와 물류로봇을 합쳐 조립 작업 전체를 자동으로 하는 로봇이다.

더 나아가 현대위아는 협동로봇과 물류로봇이 원활하게 생산현장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로봇 스마트 통합관제' 시스템도 공개했다. 미리 입력한 생산계획에 기반, 물류로봇이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오랜 시간 쌓은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제조·물류 로봇 시장에 진출하게 돼서 기쁘다"며 "협동로봇과 자율주행 물류로봇을 통해 제조현장의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