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 조지아에 6.3조원 들여 전기차공장 신설 
현대차그룹, 美 조지아에 6.3조원 들여 전기차공장 신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용 공장 투자 협약 체결···2025년 상반기 완공
연 30만대 생산 가능···배터리셀 공장도 함께 건설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왼쪽)과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이 투자협약에 서명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왼쪽)과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이 투자협약에 서명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6조30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신설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신설될 공장은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세 번째 완성차 공장이자 첫 번째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현대차그룹은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에 각각 1개씩 내연기관차 공장만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공장 건설 부지인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지역에서 조지아주 당국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장재훈 현대차 사장, 호세 무뇨스 현대차 북미법인 사장,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투자 협약은 내년에 착공해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완성차 공장을 설립하는 것이 골자다. 공장 부지 면적은 1183만㎡에 달한다. 아울러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을 건설해 안정적인 배터리 공급망도 갖춘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영상 인사말을 통해 "미국의 전기차 전용 생산 거점을 조지아에 마련하고 미국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조지아 전기차 공장은) 제조 혁신 기술 도입, 신재생 에너지 활용 등 미국에서의 첫 스마트 공장으로써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켐프 주지사는 "현대차그룹의 조지아주 투자를 환영한다"며 "주 역사상 가장 큰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현대차그룹과 조지아주가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조지아 주 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 결정에 호응해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제반 지원을 약속했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공장 설립 및 운영 안정화를 지원하는 차원이다.

신설 전기차 공장에서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차종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삼성증권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에서 "(신형 전기차인) 현대차 아이오닉7, 기아 EV9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될 것"이라고 전망한바 있다. 

아울러 해당 공장은 기아의 미국생산법인(Kia Georgia)과 약 400㎞ 거리에 들어선다는 점에서 앨라배마주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생산법인(HMMA)과 함께 부품 협력사 및 물류 시스템 공유 등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를 통한 시너지도 기대된다.

특히 신설 공장에는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가 실증 개발한 제조 혁신 플랫폼이 도입된다.

HMGICS의 혁신 플랫폼은 수요 중심의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제어 시스템, 탄소중립 RE100 달성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공법, 안전하고 효율적 작업이 가능한 인간 친화적 설비등 다양한 제조 신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제조 플랫폼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배터리셀 공장도 설립하기로 했다. 전기차 생산·판매 확대를 위한 필수 요건으로 꼽히는 안정적인 배터리 조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배터리셀 공장은 현대차그룹 전기차 공장과 인접한 부지에 위치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배터리셀 공장 부지와 관련해 파트너사와 구체적인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이후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미국 내 대규모 전기차 투자 계획으로 현대차그룹의 전동화 전략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2%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미국에서는 전체 목표치의 4분의 1 수준인 84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내 생산과 고용 감소 우려와 관련해서는 "오히려 해외 생산이 전체 판매 증가로 이어져 국내 완성차와 부품업체에 모두 윈윈 효과를 가져온 미국 앨라배마공장의 효과가 다시 재연될 것"이라는게 회사측 예상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