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벌집군집붕괴현상 막기 위해 밀원 숲 조성 중요"
KB금융 "벌집군집붕괴현상 막기 위해 밀원 숲 조성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금융그룹
사진=K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꿀벌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적 관심과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벌집군집붕괴현상(CCD), 꿀벌의 경고에 응답하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꿀벌 생태계 살리기를 위한 KB금융 'K-Be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를 통해 꿀벌 실종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양봉농가에서 키우고 있는 220여만개의 벌통 중 39만여개(17.2%)의 벌통이 피해를 입었고, 약 78억마리의 꿀벌이 집단 실종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서 주목한 벌집군집붕괴현상(CCD)이란 무리를 지어 사는 꿀벌 군집이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정부 합동조사에서 이번 꿀벌 실종 사태의 원인으로 해충, 살충제, 말벌, 이상기후 등이 제시됐지만 명확한 이유는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2015년 하버드대 사무엘 마이어 교수팀은 꿀벌이 없어지면 식물이 열매를 맺지 못해 식량난이 발생하고, 연간 142만명이 사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UN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는 꿀벌의 경제적 가치를 최대 740조d로 추정하기도 했다.

보고서에서는 벌집군집붕괴현상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으로 '건강한 서식지 만들기'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밀원식물을 심고 밀원숲을 조성하는데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꿀벌 서식지 조성을 위한 방법으로 기업 도시양봉 참여 등을 제시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은 ESG 경영 선도기업으로서 꿀벌 보호와 같은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있다"며 "KB의 작은 관심과 노력이 정부, 기업, 국민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선한 영향력으로 이어져 꿀벌들이 다시 날아오를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최근 꿀벌 생태계 회복에 앞장서기 위한 K-Bee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향후 4년간 강원도와 경북 일대에 밀원수 10만그루를 심고 KB국민은행 영업점을 통해 밀원식물 키트 1만여개를 배포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국민은행 본점 옥상에 도시 양봉장을 조성하고 서울식물원 내 'Bee 호텔'을 설치해 벌의 생태와 환경문제에 대한 체험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