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선수기자촌, 재건축 사업 2년 줄인다···정비계획안 구상 진행
올림픽선수기자촌, 재건축 사업 2년 줄인다···정비계획안 구상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3월 조건부 D등급, 안전진단 통과 전
안전진단 통과-정비구역 지정 투트랙 전략 진행
50층보단 단지 내 '쾌적성' 우선인 설계안 구상  
올림픽선수기자촌 모습. (사진=올림픽선수촌 아파트 재건축 추진단 제공)
올림픽선수기자촌 모습. (사진=올림픽선수촌 아파트 재건축 추진단)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서울 재건축 시장의 '잠룡'으로 불리는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가 '안전진단 통과-정비구역 지정'이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건부D등급을 받은 이 단지 주민들은 안전진단에 대한 규제 완화가 진행될 때까지 오매불망 기다리는 것 아니라 재건축의 다음 순서인 정비계획안 구상을 함께 진행해 약 2년 가량의 재건축 사업 기간을 단축시킬 방침이다. 

1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림픽선수촌 아파트 재건축 추진단(이하 올재단)은 정비계획안을 구상하고 있다.

본래 정비구역을 지정을 위한 정비계획안 구상은 안전진단이 통과 한 후 진행하는 게 순서이지만, 현재 올림픽선수기자촌은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했다. 지난해 3월 정밀 안전진단 용역에서 조건부 재건축을 의미하는 D등급 판정을 받았다.  

조건부 D등급의 경우 공공기관의 2차 적정성 검토를 거쳐야 재건축이 확정된다. 그러나 2018년 안전진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이후로 서울 내에서 적정성 검토가 통과된 단지는 극히 드물다. 심지어 올림픽선수기자촌은 이전에 안전진단을 받았을 때, 재건축이 불가능한 C등급이라는 결과를 받은 적도 있다. 

이에 올재단은 안전진단 규제가 완화 될 때 까지 2차 적정성 검토를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사업이 지연 될 수 있는 빈 시간에 정비계획안을 수립하겠다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는 안전진단 규제 완화를 내년 상반기쯤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 재건축 순서 대로인 진행 시 약 2026년이 돼야 정비구역으로 지정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비계획안 구상과 안전진단을 투트랙으로 진행해 규제 완화 시 곧바로 안전진단을 통과하고, 2024년에는 정비계획안을 서울시로부터 인허가를 받아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약 2년의 사업 지연을 줄일 수 있다. 

현재 정비계획안으로 3가지 안을 고려 중이다. △1안 용적률 175%, 6540세대 △2안 용적률 205%, 7540세대 △3안 용적률 215%, 8000세대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용적률 137%다.

3가지 안 모두 기부채납이나 임대주택을 짓지 않는 방안이라는 것이 올재단의 설명이다.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 후, 대다수의 정비사업지가 최고 50층을 고려 중인 것과는 이례적인 모양새다. 용적률을 무조건 높여서 이익을 많이 가져가는 것보다 단지 내 쾌적함을 택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올재단은 단지 배치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당초 올림픽선수기자촌을 설계했던 우규승 건축가에 자문을 구할 계획이다. 올림픽선수기자촌은 주동 배치와 건축설계로 국내에서 개성 있는 단지로 꼽힌다. 단지 내 Y자 모양으로 성내천이 흐르고, 단지 배치는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 있다. 

유상근 올재단 단장은 "정비계획안을 구상하려고 진행 중인 것이 맞다"며 "아파트 주민들은 대다수 단지의 상징성을 버리고 싶지 않기 때문에 용적률만 무수히 늘리는 단지 설계는 원치 않고 있는 상황이라 올림픽선수기자촌이라는 상징성 답게 설계안을 꾸려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림픽선수기자촌 아파트는 5540가구에 달하는 매머드급 단지로 1988년 준공돼 재건축 가능 연한인 30년을 넘겼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