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노조, 지방이전 반대 집회 개최···이전안 철회 요구
산업은행 노조, 지방이전 반대 집회 개최···이전안 철회 요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사진=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윤석열 정부가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본격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업은행 노동조합이 저지 반대 집회를 열고 부산이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는 13일 오후 6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지방이전 저지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는 금융노조 집행부를 포함한 39개 지부 대표자들과 산업은행지부 간부·조합원 49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지난 3일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는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윤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산업은행 부산이전을 지역 핵심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처음 공약이 제시됐을 때부터 금융권과 학계에서는 시장형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이 지방으로 이전하게 되면 경쟁력이 크게 악화될 것이란 우려를 표했다. 기업, 은행, 글로벌 투자기관 등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서울에 집적돼 있는 만큼 산업은행이 서울을 벗어나면 그동안 구축된 네트워크가 손실될 것이란 지적도 나왔다.

이같은 우려에도 윤석열 정부가 산업은행 부산이전 추진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면서 노조가 대규모 반대 집회에 나선 것이다.

이날 조윤승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투쟁사를 통해 "수십여 차례에 걸쳐 산은의 지방이전이 지역균형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고 반대로 국가 경쟁력만 훼손할 것임을 경고해왔다"며 "다수의 금융학자들과 전문가들이 산업은행의 지방이전이 대한민국 금융산업 발전에 끼칠 악영향에 대해 지적했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은행 부산이전은 대한민국의 경제와 청년들의 미래는 외면한 채 몇몇 지역 정치인들의 자신의 정치적 이익만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연대사에서 "공론화 과정이 없었던 졸속 정책, 산업은행 이전은 국익 훼손 초래,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대선과 지방선거 과정에서 나온 정치놀음"이라며 "한국산업은행 지방이전 정책이 즉각 폐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은행에 이어 다음 지방이전 주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노동조합 관계자들도 이날 집회에 참석해 반대 목소리를 더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아무런 공론절차도 없이 대통령 말 한마디에 부산으로 이전하려고 한다"며 "오직 정치논리와 진영논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산업은행 노조는 이날 집회 이후에도 지방이전 저지 투쟁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