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5대 주택 공약' 발표···'2030 스마트홈·3대 거주형 효도주택' 추진
오세훈, '5대 주택 공약' 발표···'2030 스마트홈·3대 거주형 효도주택'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12일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는 '집 걱정 없는 서울'을 기치로 내걸고 5대 주택정책 공약을 13일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신속통합기획' 확대 △다가구·다세대 밀집 지역의 정비사업을 지원하는 '모아주택·모아타운' 추진 △서울형 고품질 임대주택 공급 △청년주택의 '2030 스마트홈' 대변신 △3대 거주형 효도주택 공급 추진 등이다.

신속통합기획 등 지난 1년여 임기 동안 추진해온 3가지 주택정책에 새로운 개념의 청년주택과 '3대 거주형 효도주택' 정책이 추가됐다.

오 후보 측은 새로운 청년주거모델을 표방하는 '2030 스마트홈'을 조성해 'MZ 세대'의 수요 변화를 반영하고 기존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의 한계점을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평형을 확대해 1인 가구뿐 아니라 2인 가구와 신혼부부들이 출산 전까지 거주할 수 있게 하고 거주 공간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3대 거주형 효도주택은 저출생·고령화에 대응해 부모와 자녀의 근거리 거주를 지원하는 '양육친화형 주거정책'이라는 게 오 후보 측의 설명이다. 양육·돌봄을 위해 부모-자녀 간 근거리 거주나 동거를 할 경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신규 주택을 찾거나 거주 이전이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신혼부부를 중심으로 지원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오 후보 측은 밝혔다.

오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홍제동의 낙후된 임대주택 현장을 방문해 지난달 시장 임기 중 발표한 고품질 임대주택 공급 계획을 거듭 설명했다.

오 후보는 "취약계층에게 가장 절실한 게 주거안정인 데도 그동안 임대주택에는 차별과 편견의 그림자가 존재했다"며 "앞으로 서울의 임대주택은 민간 분양아파트 못지않은 고품질로 짓겠다. 누구나 살고 싶고, 누구나 부러워하고 누구나 자부심을 느끼며 살 수 있는 임대주택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 후보 측은 "지난 임기 중에 발표한 '신통기획'과 '모아주택·모아타운'으로 10년간 억눌렸던 주택공급 물량을 확대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임대주택 고급화를 본격 추진하는 것이 양대 핵심축"이라며 "시민 누구나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집에서 살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