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알바이오팹 "혈관세포치료제 동물 효능 실험 성공"
티앤알바이오팹 "혈관세포치료제 동물 효능 실험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분화줄기세포 기반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티앤알바이오팹은 역분화줄기세포 기반 혈관세포치료제에 대한 중증하지허혈 동물실험을 통해 우수한 재생효과 및 치료효능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결과는 세계적 귄위의 영국왕립화학회 학술지(Biomaterials Science) 최신호에 게재됐다.

해당 치료제는 신속하게 환자 맞춤형 혈관세포를 생산해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강점이다. 핵심 기술은 티앤알바이오팹, 단국대 물리학과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협성대 연구팀이 공동으로 개발한 3D 스페로이드 세포배양과 자동 배지 교환 시스템이 결합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반 세포배양 시스템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미 자체적으로 상용화 세포 은행을 구축하고, 최근 우수의약품생산및품질관리기준(GMP) 수준의 역분화줄기세포주를 확립해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세포주도 확보했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중증의 허혈성 혈관 질환 환자들에게 신속하게 맞춤형 혈관세포치료제를 생산해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관련 특허권 확보와 논문을 토대로, 세포치료제 기술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을 것"이라며 "공동연구와 임상, 관련 사업 등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