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과제/산업] 스마트항만 구축·친환경선 개발···선복량 8900만t→1억t
[국정과제/산업] 스마트항만 구축·친환경선 개발···선복량 8900만t→1억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전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20대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전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윤석열 정부가 스마트항만 구축, 친환경선박 개발 등을 통해 신시장을 선점함과 동시에 해운물류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3일 '윤석열 정부 110대 국정과제'를 통해 "국적 선복량을 지난해 8900만톤(t)에서 2027년 1억t으로 끌어올리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정부는 먼저 수송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선박·물류기지 추가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수출기업에 안정적 선적공간을, 선박 투자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공공부문 지원·투자 확대로 국적선박 발주량을 늘리겠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주요 중소 업종별 협회와 컨테이너 선적공간 장기운송계약 체결할 예정이다. 교육·고용·보건안전·재해보상 등 선원 인력에 대한 전주기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오는 2026년까지는 광양항에 완전자동화 항만을 구축하고, 신규 조성 신항만(부산, 인천)에도 허브항만을 확대 도입한다.

미래선박 시장 주도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기술(무인 원격제어 수준) 및
무탄소선박 핵심기술 개발, 친환경 선박 도입 시 선가의 최대 30%를 지원한다.

전국 연안에 광역·지선·항만 진출입 등 유형별 해상교통로를 지정하고 2027년까지 디지털 해상교통관리체계로 전환하는 등 해상교통망 구축에도 힘쓴다. 특히 2024년 부터 오차 5cm 미만의 해양 위치정보서비스(PNT) 제공 및 디지털 항해·통신 장비 고도화 등으로 국내 기업이 디지털 해상교통서비스 시장에서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정부는 이를 통해 지난해 공동물류센터 3개에서 5년 뒤 8개로 확대됨에 이어 2026년까지 선박 총 296척(민간선박 85척, 관공선 211척)이 친환경선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인수위는 해수부‧해경청과 해양영토 수호 및 지속가능한 해양 관리를 위한 체계도 강화한다고도 밝혔다.

주변국 위협에 대응해 어업관리단을 어업관리본부로 개편, 대형 어업지도선 및 해경함정 증강 배치 하는 등 해양영토 관리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해상경비정보융합플랫폼(MDA) 구축을 통한 해양주권 위협 조기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2025년 선박교통관제센터를 권역별 광역 센터로 통합하고 관제 레이더도 현재 86개에서 107개로 확충하는 등 해상교통관제와 선박안전 확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