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년' LX, LG와 계열 분리 '박차'···"미래 준비 가속" 
'창립 1년' LX, LG와 계열 분리 '박차'···"미래 준비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본준 회장 중심으로 LG서 독립...공정위에 계열 분리 신청
출범 이후 자산 규모 성장·M&A로 미래먹거리 확보 집중
구본준 (주)LX홀딩스 회장 (사진=LX홀딩스)
구본준 (주)LX홀딩스 회장 (사진=LX홀딩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구본준 회장을 중심으로 지난해 LG그룹에서 독립해 홀로서기한 LX그룹이 첫 돌을 맞았다. 막바지에 이른 계열 분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는 동시에 인수합병(M&A) 등 공격 투자를 바탕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면서 새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3일 지주회사 LX홀딩스 창립과 함께 공식 출범한 LX그룹이 LG와의 계열 분리 마무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계열 분리 신청서를 제출하고 공정위 후속 심사 절차에 접어들었다.

LX그룹의 계열 분리는 구인회 LG 창업회장 때부터 그룹 경영권은 장남이 승계하고, 동생들은 일부 회사를 분리해 독립해 나가는 전통에 따라 이뤄졌다.

1951년생인 구 회장은 고(故) 구자경 LG그룹 2대 회장의 3남으로, 1985년 금성반도체에 입사해 LG반도체, LG필립스LCD(현 LG디스플레이), LG상사(현 LX인터내셔널), LG전자 등에서 대표이사를 맡아 회사를 성장시켰다.

구 회장은 형인 구본무 LG 회장이 2018년 별세하고 조카인 구광모 회장이 그룹 회장에 오르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뒤 지난해 LX인터내셔널과 LX하우시스, LX세미콘, LX MMA, LX판토스 등 5개 회사를 중심으로 독립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지분 정리를 마쳤다. 당시 구 회장은 공정거래법상 계열분리 요건인 '동일인 및 동일인 관련자 지분 3% 미만'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블록딜 방식 매각과 기부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던 LG 지분 7.7%를 2.04%까지 줄였다.

LX그룹은 구 회장을 중심으로 지난 1년간 외형적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이뤄냈다는 평가다. LX그룹의 자산(별도 기준) 규모는 2020년 말 8조93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 말 10조374억원으로, 약 24.0% 늘었다. 자산 총액 기준 국내 재계 40위권이다.

글로벌 물류사업과 반도체 사업을 중심으로 호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LX그룹 소속 계열사의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2조8099억원, 1조2591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42.3%, 영업이익은 212.8% 증가했다. 그룹 내 맏형격인 LX인터내셔널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0.6% 증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인 6562억원을 기록했고, 반도체 계열사 LX세미콘(옛 실리콘웍스) 역시 전년 대비 292.4% 늘어난 3696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흑자를 달성했다.

LX그룹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3월 LX인터내셔널은 약 6000억원을 들여 국내 시장 점유율 2위의 유리 제조 기업 한국유리공업을 인수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국내 바이오매스 발전소 '포승그린파워' 지분 63.3%를 약 1000억원에 매입했다. 또 최근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중견 시스템 반도체 기업인 매그나칩반도체 인수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신사업은 기업의 미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라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속도감 있게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당부한 바 있다. 구 회장이 LG 주요 계열사에서 성과를 냈던 경영 경험을 토대로 신성장 동력 확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구본준 시대' 이후를 대비한 준비도 차근차근 이뤄지고 있다. 차기 후계자로 유력한 구 회장의 장남 구형모 전무는 3월 상무에서 경영기획부문 전무로 승진하며 그룹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1987년생인 구 전무는 LG전자에서 근무하다 지난해 LX홀딩스 출범과 함께 상무로 합류했으며, 신성장 동력 발굴과 전략적 인수·합병(M&A) 관련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 구 전무는 지난해 1대 주주인 구 회장으로부터 LX홀딩스 지분 11.15%를 증여받아 LX홀딩스의 2대 주주로 올라섰으며, 경영수업을 거쳐 향후 LX그룹을 이끌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