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기업들, 새정부 출범 앞두고 조직 강화·확대
원전기업들, 새정부 출범 앞두고 조직 강화·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월성원전 3호기 (사진=월성원자력본부)<br>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탈원전 정책' 폐기를 공식화한 윤석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원전 관련 업체들이 조직을 정비하며 원전 산업 부활 대비에 나섰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핵심 기술 인력이 크게 줄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업계는 새정부의 구상에 맞춰 조직 재정비에 공을 들이는 분위기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달 12일 본사의 설비기술처 산하 조직 중 설비기술부를 설비기술실로 격상했다. 조직 격상과 함께 인원도 기존 10명에서 17명으로 늘렸다.

설비기술실은 원전의 계속운전을 관할하는 부서다. 내년 4월 설계 수명 만료를 앞둔 고리 원전 2호기 등 원전의 계속운전이 결정될 경우 관련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번 조직 개편은 원전 생태계 복원을 염두에 두고 이뤄졌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원전 업계 일각에서는 "원전 관련 담당 부서에 사람을 모으겠다는 시그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원전 설계 전문 기업인 한국전력기술은 지난달 1일 사장 직속으로 미래전략기획본부를 출범시켰다.

미래전략기획본부는 올해 초 일종의 TF(태스크포스)로 출발한 미래전략추진단을 확대 개편한 조직이다. 회사의 미래 먹거리 발굴과 사업 포트폴리오 구성 등을 총괄한다.

새 정부가 탈원전 정책 폐기를 앞세우면서 원전 산업계 전반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자 회사 측이 사업 부문별 비중 재조정 업무 등을 관할할 조직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관련 기구를 만든 것으로 관측된다.

다음 달로 예정된 조직개편도 미래전략기획본부 주도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전기술 측은 "조직이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원전과 에너지 신사업 등 사업 부문별 비중을 어떻게 가져갈지 정해지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업계는 한전기술이 원전 쪽에 다시 무게 중심을 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탈원전 정책 기조 속에 원자력 산업이 위축되면서 한국전력기술 역시 원자력과 원자로 사업 비중은 줄이고 에너지 신사업 쪽을 확대해 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