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벤츠·벤틀리·피라인 등 5개사 42개 차종 리콜
국토부, 벤츠·벤틀리·피라인 등 5개사 42개 차종 리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만7173대 제작 결함 발견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리콜 조치를 받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E250·E450'  (사진=국토교통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돼 리콜 조치를 받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E250·E450'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국토교통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기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피라인모터스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하는 차량 총 42개 차종 4만7173대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했다고 27일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250 등 25개 차종 3만991대는 조향핸들 핸즈 오프 감지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사용 시 운전자가 조향핸들을 잡지 않음에도 경고 기능 등이 작동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9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디스커버리 스포츠 2.0D 등 2개 차종 1만2128대는 엔진오일 오염도 증가에 따라 엔진오일펌프 내 부품 간 마찰 및 파손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2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기아에서 제작·판매한 K9 3942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3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퓨즈 장착)를 받을 수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벤틀리 뉴 프라잉스퍼 5대는 조수석 좌석안전띠 내 일부 부품의 불량으로 어린이 보호용 카시트를 조수석에 장착할 경우 제대로 고정이 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 어린이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2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피라인모터스에서 수입·판매한 전기버스에 대해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자기인증적합조사를 한 결과, 하이퍼스11L 전기버스 등 2개 차종 87대는 고전압전기장치 경고 표시 누락, 하이퍼스11L 전기버스 82대는 비상탈출장치 미 설치 등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다음달 2일부터 피라인모터스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부품 수리 등)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 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 결함 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