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생과, 인보사 기술수출로 재도약 발판 마련
코오롱생과, 인보사 기술수출로 재도약 발판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싱가포르 주니퍼바이오로직스와 총 7234억원 계약
코오롱생명과학 CI<br>
코오롱생명과학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이 골관절염 세포 유전자치료제 인보사(TG-C)를 싱가포르 바이오 기업에 기술수출하면서 재도약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13일 밝혔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싱가포르의 주니퍼바이오로직스와 TG-C 기술수출 계약을 맺었다. 총 계약 규모는 7234억원(5억7500만달러)이다. 이중 반환 의무가 없는 계약금이 150억원(1218만달러), 단계별 성과와 판매에 따른 마일스톤이 7084억원(5억7500만달러)이다.

주니퍼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 한국과 중화권(중국·홍콩·마카오·대만)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TG-C와 관련한 연구개발(R&D) 및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한을 가진다. 계약 기간은 국가별로 20년이다. 코오롱생명과학은 TG-C의 개발 및 상업화에 대한 지원과 TG-C의 제품 공급을 담당한다.

국내에서 인보사라는 제품명으로 출시됐던 TG-C는 2019년 3월 주성분 중 하나가 허가사항과 다른 것으로 드러나면서 품목허가가 취소됐다. 당시 무릎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던 미국 임상 3상도 잠정 중단됐으나 임상 계획서 수정을 거쳐 지난해 12월에 환자 투약을 재개했다. 

코오롱생명과학의 미국 관계사인 코오롱티슈진이 현지에서 TG-C의 임상 3상을 맡고 있다. 이와 함께 고관절 골관절염 환자에 대한 TG-C의 미국 임상시험도 1상 없이 바로 2상으로 진입하도록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아 치료범위 확대를 위한 연구도 가능해졌다.

이우석 코오롱생명과학 대표는 "TG-C의 미국 임상 3상 재개가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계기였다면 이번 기술수출은 글로벌 시장에서 TG-C의 기술력과 가치를 인정받은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골관절염 치료제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