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출시 '파란불'
셀트리온,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출시 '파란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ACR서 원조 약과 효능 동등성 입증 임상 3상 시험 결과 포스터 발표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셀트리온은 항암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로 개발 중인 CT-P16이 임상 3상 시험에서 원조 약과 효능 동등성을 보였다고 13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달 8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이런 결과를 포스터 발표로 알렸다. 

셀트리온은 아바스틴의 대표 적응증(치료 범위)인 비소세포폐암을 앓는 환자 689명을 두 집단으로 나눠 각각 CT-P16과 아바스틴을 병용 항암제와 3주에 한 번씩 최대 6회에 걸쳐 투약한 후 최대 3년간 단독 투약하고 있다. 그 결과 CT-P16은 병용 투여 기간 원조 약과 객관적반응률(종양 위축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ORR)은 동등성 입증을 위한 한계 구간을 만족해 약물 간 효능 동등성을 입증했다. 

다국적 제약사 로슈가 개발한 아바스틴은 블록버스터 항암제로 손꼽힌다. 비소세포폐암을 비롯한 전이성 직결장암, 전이성 유방암, 교모세포종 치료에 쓰이는 아바스틴의 지난해 기준 글로벌 매출은 4조원(30억5000만스위스프랑)에 이른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3상 임상 결과를 토대로 아바스틴에 승인된 전체 적응증에 대해 한국, 미국, 유럽 등에서 CT-P16 품목허가 신청을 마쳤다. CT-P16이 출시되면 기존 트룩시마와 허쥬마에 이어 세번째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를 확보하게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