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20개 현장서 안전 위반 254건 적발
현대건설, 20개 현장서 안전 위반 254건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 사옥 전경.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 사옥 전경. (사진=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고용노동부는 현대건설 주요 시공현장 36곳을 감독한 결과 20곳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 254건을 적발했다고 12일 밝혔다.

노동부는 67건에 대해선 현장소장 입건 등의 사법조치를 하고 187건에 대해선 과태료 3억7125만여원을 부과했다.

위반 사항 가운데 '직접적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는 66건이었다. 안전난간과 작업발판 설치 등 추락이나 전도를 예방하는 조처를 하지 않은 경우가 59건이었고 손상된 거푸집을 쓰거나 조립기준을 준수하지 않는 등 붕괴사고 예방조처를 하지 않은 경우가 6건이었다. 작업계획서를 수립하지 않고 작업한 사례도 1건 있었다.

안전관리체계에도 문제가 많았다.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은 문제는 총 55건 적발됐다. 경기 안양시 한 현장에서는 공사의 위험성을 사전에 평가해 수립하는 '유해위험방지계획'대로 공사하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공사하다가 노동부로부터 작업중지 명령을 받은 뒤 계획을 변경하기도 했다.

현대건설 시공현장에선 작년과 올해 각각 6건과 2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올해는 1월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가 철제구조물에 맞아 목숨을 잃었고 2월에는 경기 구리시 고속도로 건설현장서 하청업체 노동자가 추락해 숨졌다.

김규석 고용부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라 경영책임자는 현장의 유해위험요인 확인·개선 절차를 반기에 1회 이상 점검해야 한다"며 "6월까지 현장의 법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개선해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