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선두' 제주항공, 중장거리 기종 전환·화물전용기 도입
'LCC 선두' 제주항공, 중장거리 기종 전환·화물전용기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코로나 속 노선·수익구조 다변화···키워드 '비도진세'
제주항공의 새 슬로건.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의 새 슬로건. (사진=제주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제주항공이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해 신기종인 B737-8 기종으로 순차 전환하는 데 이어 화물전용기도 도입해 노선 및 수익구조 다변화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비도진세(備跳進世)'를 바탕으로 이 같은 포스트 코로나 전략을 실행한다고 4일 밝혔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비도진세란 '도약할 준비를 하고, 세상으로 힘차게 나아가자'라는 뜻"이라며 "글로벌 금융위기, 동일본 대지진, 메르스와 사스 등의 숱한 어려움을 이겨낸 제주항공의 회복탄력성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먼저 선도 항공사로 자리매김을 위해 중단거리노선 회복에 초점을 맞춰 저비용항공사(LCC) 본연의 사업모델을 더욱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고효율을 통한 저비용 사업구조를 더욱 공고히 해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보다 저렴한 금액으로 항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제주항공은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보잉의 차세대 기종인 B737-8로 기종을 전환함으로써 신규노선 개발 등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B737-8은 현재 운용중인 B737-800에 비해 운항거리가 1000km 이상 증가해 중앙아시아, 인도네시아 등에도 운항이 가능하다. 또 기존 동급 항공기 대비 15% 이상 연료를 절감할 수 있고, 좌석당 운항비용도 12% 줄일 수 있어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성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해당 기종은 기존 항공기 대비 약 13% 수준의 탄소 배출량 저감효과도 있어 탄소 저감을 통한 제주항공의 ESG 경영 기여는 물론 최근 국제사회에서 화두로 떠오른 탄소중립에도 한발짝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다.

제주항공은 오는 6월부터 B737 화물 전용기를 도입하며 본격적인 항공 화물운송사업에 나선다. 이를 통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B737-800BCF(Boeing Converted Freighter)는 제주항공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와 같은 기종으로, 여객기로 쓰이던 항공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것이다.

이로써 화물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기단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편당 화물 수송량 확대는 물론 다양한 형태∙종류의 화물도 운송할 수 있게 돼 고부가가치 화물 운송에도 나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보잉이 2020년 11월에 발행한 '세계 항공화물 전망 2020~2039'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항공화물시장은 연평균 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으며, 특히 중국 국내 시장과 동아시아내 및 오세아니아 시장이 각각 연간 5.8%와 4.9%씩 확대되면서 세계 항공 화물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제주항공은 지난해 정책금융지원, 유상증자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단거리 노선 영업력 강화, 신기종 도입을 통한 해외시장 확대, 화물사업 강화 등 향후 실적개선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에도 한층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양대 항공사와 LCC 자회사의 통합을 포함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구조개편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서 긴 호흡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유연하게 준비해 제주항공다운 미래사업전략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