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건설 체감경기 악화···"러 침공에 따른 건자재 가격 상승 여파"
3월 건설 체감경기 악화···"러 침공에 따른 건자재 가격 상승 여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자료=한국건설산업연구원)
종합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 (자료=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건설 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건설기업들의 체감경기가 전월보다 다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를 조사한 결과 전월 대비 1.3포인트(p) 하락한 85.6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CBSI가 기준선인 100을 밑돌면 현재의 건설 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뜻하고, 100을 넘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박철한 건산연 연구위원은 "통상 3월은 공사 물량이 증가해 지수가 개선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지수가 하락했다"며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자재와 연료 가격이 급등하면서 중견·중소건설사들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대형 건설사의 BSI는 91.7로 전월보다 7.1p 상승했지만 중견기업은 80.0, 중소기업은 84.7을 기록하며 전월 대비 각각 10.0p, 1.3p 하락했다.

4월 지수는 전달 대비 35.2p 상승한 120.8로, 건설 경기 상황이 3월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경제 전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데다 건자재 수급 불안이 지속될 전망이어서 실제 체감경기는 향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건산연은 내다봤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