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LTV 완화 지시···"생애 첫 주택 국민에 숨통 틔워줘야"
尹, LTV 완화 지시···"생애 첫 주택 국민에 숨통 틔워줘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업무보고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업무보고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1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경제분과 업무보고를 받고 "국민들의 내집 마련 문턱을 낮추고, 과도한 세금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경제분과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밝혔다.

특히 윤 당선인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으로 생애 첫 주택을 마련하고자 하는 국민에게 정부가 숨통을 틔워 줘야 한다"며 "청년들의 미래를 생각해 과감하게 접근하고 발상의 전환을 이뤄달라"고 강조했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 등에 대한 LTV 규제의 과감한 완화를 주문한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추경)과 관련해 "선거 때부터 국가의 손실보상 책무를 강조해왔다"며 국가가 개인에게 영업시간 제한과 집합 금지를 강제할 때는 재산권 제한에 대한 손실보상을 해 드린다는 당연한 전제가 바탕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다른 나라들이 적극적인 채무조정과 금융지원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 왔다"며 지출 구조조정을 통한 손실보상 추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인수위원들에게 당부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기업에 대해서도 역동적 혁신 성장을 위한 금융·세제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과거 우리나라의 R&D(연구개발) 투자금액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5%대로 이스라엘 다음의 세계 2위 수준이었지만, 선택과 집중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구비를 얼마나 지불하느냐보다 어떻게 써야 하는지, 국제 경쟁력을 갖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어떻게 발굴해 도울 수 있을지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