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사퇴종용' 의혹 발전사 4곳 압수수색···박범계 "참 빠르네"
檢, '사퇴종용' 의혹 발전사 4곳 압수수색···박범계 "참 빠르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남동발전. (사진=한국남동발전)
한국남동발전. (사진=한국남동발전)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8일 남동발전·남부발전 등 산업부 산하 발전 자회사 4곳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는 이날 오전 남동·남부·서부·중부발전 등 '사퇴 종용' 의혹에 연루된 산업부 산하 공기업들에 수사 관계자들을 보내 서류와 컴퓨터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5일에도 산자부 기획조정실과 혁신행정담당관 실 등 인사 관련 부서들을 압수수색했다. 다만, 이번 수사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2017년 9월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한국전력 발전 자회사 4곳 등 공공기관 8곳의 사장들이 산업부 장·차관의 사퇴 압박을받고 일괄 사표를 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남동·서부 발전 사장은 임기가 2년 2개월, 남부·중부 사장은 임기가 1년 4개월 남은 상태였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은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2019년 1월 의혹 제기와 함께 산업부 고위 관계자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혐의를 수사해 달라고 고발한 건이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앞서 확보한 '사퇴 압박' 진술의 진위를 파악할 증거를 얻는 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 측은 "올해 1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에 대한 대법원 확정판결을 고려해 수사에 나선 것"이라며 "기존에 진행해 오던 것이기 때문에,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검찰을 향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날 박 장관은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서울동부지검이 고발장 접수 3년여에 산업부를 압수수색한 데 대해 보고를 받고 "참 빠르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