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HDC현산 주총 안건 비판···"쇄신 의지 부족"
참여연대, HDC현산 주총 안건 비판···"쇄신 의지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HDC현대산업개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주주총회 안건 분석' 기자회견에서 참석자가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HDC현대산업개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주주총회 안건 분석' 기자회견에서 참석자가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연이어 대형 인명 사고를 낸 HDC현대산업개발이 정기주주총회에서 다루게 될 안건을 두고 시민·노동단체들이 "(사측의) 쇄신 의지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참여연대, 경제개혁연대,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7개 단체는 22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현대산업개발 주주총회 안건 분석 기자회견'을 열고 "또 다른 부실공사를 방지하도록 회사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기에는 대체로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단체들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은 지난 15일 주주총회 소집공고를 내고 총회에서 논의할 안건을 발표했다. 안건에는 사퇴한 정몽규 회장 외에 기존 사내·외이사 대부분을 재선임하고, 지속가능경영·안전경영 등에 관한 회사 의무를 명문화하는 전문을 신설하며, 이사회 내에 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단체들은 임원 선임 안건에 대해 "김대철 부회장, 정경구 전무 등 기존 사내이사 경영진은 여전히 그 직을 수행하고 있다"며 "안전사고를 근절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려면 안전 경영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품질관리를 혁신할 사외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익희 부사장 겸 최고안전책임자(CSO)를 사내이사로 선출하는 안건이 상정되기는 했지만, 내부자인 그가 얼마나 독립적으로 안전 및 품질관리에 전권을 행사할지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한편 정관 변경 안건에 대해서는 "경제개혁연대는 현대산업개발 주주인 네덜란드 연금투자회사 APG의 위임을 받아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권' 도입을 제안했다"면서 "최종적으로 현대산업개발은 권고적 주주제안권 도입 제안을 제외하고, 이사회 내 안전보건위원회 설치 등 제안을 일부 수정해 수용했다"고 말했다.

단체들은 "일부 주주 제안을 받아들인 것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권고적 주주제안권은 국내 기업 도입 사례가 없고, 과도한 주주권 행사가 우려된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안전과 같은 ESG 이슈가 기업 및 주주 가치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면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지난달 '현대산업개발 지배구조 바로 세우기 주주 활동'을 선포한 참여연대 등은 오는 29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문제 이사 연임 반대' 등 의결권 행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