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이앤씨, PC 대안 공법 'KG합성보시스템' 개발
코오롱이앤씨, PC 대안 공법 'KG합성보시스템'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형 KG합성보 구조휨 실험 모습. (사진=코오롱이앤씨)
모듈형 KG합성보 구조휨 실험 모습. (사진=코오롱이앤씨)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코오롱이앤씨가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사전제작 콘크리트)를 대체하는 공법을 개발했다.

코오롱이앤씨는 가우리안과 공동 개발한 'KG합성보시스템'이 한국강구조학회의 기술인증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코오롱이앤씨는 코오롱글로벌의 탈현장화(OSC·Off-Site Construction) 건설 자회사다.

합성보는 철골 보와 그에 밀착하는 콘크리트 바닥의 일부가 한 몸으로 돼 작용하도록 된 보를 말한다.

코오롱이앤씨가 개발한 KG합성보시스템은 콘크리트의 장점과 철골의 장점을 접목시킨 구조로 장스팬 설계와 시공이 가능하고, 진동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공장에서 부재 제작 시 2~4개 기성 'ㄷ'형 채널을 활용해 별도의 성형가공이 필요하지 않고 단순 절단 작업으로 부재 제작이 가능하다. 기존 PC보다 짧은 골조기간도 강점으로, 현장용접을 최소화해 골조기간의 30% 이상 단축이 가능하다. 

또한 물류센터, 지식산업센터, 오피스, 타운하우스, 지하주차장 등 바닥면적이 넓어 모듈화 성격이 강한 건축물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코오롱이앤씨 관계자는 "최근 물류센터와 대형 공장라인에 집중돼 발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PC공법을 KG합성보시스템으로 대체한다면 물량 부족 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코오롱이앤씨는 신속한 위기 대처 능력을 기반으로 모듈러 기술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차별화된 기술로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