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마이데이터 '하루조각' 시범서비스
LG CNS, 마이데이터 '하루조각' 시범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로 고객 일상 자동 기록하는 생활관리 앱
사진=LG CNS
사진=LG CNS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LG CNS가 15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애플리케이션 '하루조각'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루조각은 데이터로 고객의 일상을 자동으로 기록하고, DX(디지털전환) 기술을 통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다.

하루조각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iOS 앱스토어에 접속해 하루조각을 검색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시범서비스지만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하루조각은 은행 계좌, 카드 결제 내역, 온라인 전자 결제 내역 등 금융 정보와 오프라인 매장 방문 정보, 유튜브 시청 이력, 포털 검색 이력, 고객 스케줄 등 흩어진 고객 데이터 조각들을 한 곳에 모은다. 금융데이터와 비금융데이터를 모두 활용, 고객이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데이터로 자동 기록하고 관리하는 일기 형태의 '라이프 로그' 서비스다.

하루조각은 반드시 고객의 제공 동의 하에만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며, 하루조각을 통한 마이데이터 서비스 이외에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는다. 고객은 애플리케이션 설정을 통해 원하는 영역의 데이터만 선택해 연동시키면 된다.

하루조각은 고객 데이터를 모으고 정리해 고객의 과거 행적을 한눈에 보기 쉽게 보여준다. 고객은 은행앱, 카드앱, 스케줄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여러가지 앱을 일일이 확인할 필요 없이 하루조각 앱으로 한번에 기록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지난 주 토요일 카드결제 5만원'건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하루조각을 통해 어디서, 누구와, 무엇에 사용했는지 한번에 확인 가능하다.

고객은 모아진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생활패턴이나 소비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지난 한달 간 어떤 곳에 시간을 많이 할애했는지, 현재 자신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어느 분야에 지출이 가장 많았는지 등을 하루조각의 데이터 조각 분석 결과를 통해 확인한다. '지난 달은 배달음식에 가장 많이 지출했으며, 편의점에 20회 방문했고, 주식투자 관련해 30시간을 사용하셨습니다'처럼 리포팅 받는 방식이다.

하루조각은 고객의 현명한 소비생활을 위한 챌린지 서비스를 지원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이번 달 생활비 100만원만 쓰기'를 설정하면, 여러 개의 카드 결제현황을 취합해 목표 달성을 위한 지출 가이드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하루조각은 '#맛집 #반려동물' 등과 같이 고객의 이번 달 톱10 관심 키워드도 선정해 보여준다. 향후에는 고객 관심사로 분석된 제품의 할인 정보와 구매 연계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LG CNS ‘하루조각’은 고객 데이터를 단순한 '자산정보'가 아닌 '정보자산'으로 탈바꿈해준다.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해 고객 경험에 실제 도움을 주는 자산으로써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산정보 기반의 단순 금융상품 추천이나 판매에 그치는 마이데이터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다.

하루조각은 LG CNS 마이데이터 플랫폼에 탑재되는 첫번째 서비스다. LG CNS 마이데이터는 플랫폼 위에 하루조각과 같은 다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얹는 구조다. 하루조각을 시작으로 헬스케어, 통신, 유통 등 여러 분야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LG CNS는 고객의 반응과 요청사항을 연구하고 서비스 품질을 강화해 올해 7월 하루 조각 정식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정식 버전에는 GC케어, LG유플러스와 협력중인 '데이터 기반 건강관리' 서비스도 추가된다.

LG CNS는 마이데이터 플랫폼은 개방형 플랫폼이다.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협력해 플랫폼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데이터 관리업', '데이터 중개업' 형태의 B2B 마이데이터 비즈니스도 추진 중이다.

현신균 LG CNS D&A사업부장 부사장은 "고객 스스로도 인지하지 못했던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 데이터 기반의 DX를 제공하는 고객 경험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