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유럽 프리미엄車 5G 텔레매틱스 공급···전장 수주 박차"
LG전자 "유럽 프리미엄車 5G 텔레매틱스 공급···전장 수주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회사에 5세대 이동통신(5G) 텔레매틱스(Telematics)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들을 성사시켰다. LG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전장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텔레매틱스는 차량 무선 인터넷 기술로 교통정보, 차 사고 시 긴급구조, 도난 차량의 위치 추적, 원격 차량 진단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28일 LG전자는 글로벌 뉴스룸을 통해 최근 유럽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로부터 차세대 차량용 5G 텔레매틱스 부품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LG전자에 따르면 이번에 수주한 텔레매틱스 부품은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5G-V2X(Vehicle-to-Everything) △고속 주행 중에도 차량의위치를 40cm 이내로 찾는 고정밀 측위 기술인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커넥티드 카와 자율주행 기능을 동시에 지원하는DSDA(Dual SIM Dual Active) 기술 등이다. 부품은 5G 기반 최신 통신규격인 ‘3GPP Release 16’을 토대로 개발됐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가 보유한 차량용 텔레매틱스 경험과 전문기술 덕분에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로부터 여러 건의 새로운 계약을 따낼 수 있었다"며 "전세계 자동차 회사들에게 신뢰받는 파트너인 LG전자는 첨단 모빌리티 혁신 포트폴리오로 안전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업체 SA에 따르면 5G 텔레매틱스 통신 모듈은 지난해 처음으로 차량에 탑재됐으며, 2026년까지 전체 텔레매틱스 시장의 2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2026년까지 텔레매틱스 시장은 70억달러(약 8조4315억원) 규모로 성장하고, 전체 신규 차량 가운데약 6700만대에 텔레매틱스 통신 모듈이 탑재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됐다.

한편 LG전자의 글로벌 텔레매틱스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기준 24.1% 수준이다. 특히 LG는 고도화된 핵심기술로 세계 5G 특허 표준 승인의 약10%를 차지하며 세계 2위를 차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