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지오센트릭-애경산업, 세탁세제 45만개 포장지 재활용한다
SK지오센트릭-애경산업, 세탁세제 45만개 포장지 재활용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립·소각하던 복합소재 포장지→단일 소재 포장지 변경 적용
SK지오센트릭과 애경산업이 개발한 단일 포장재가 세탁세제 '스파트'에 적용됐다. (사진=SK지오센트릭)
SK지오센트릭과 애경산업이 개발한 단일 포장재가 세탁세제 '스파트'에 적용됐다. (사진=SK지오센트릭)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지오센트릭과 애경산업이 플라스틱 선순환에 뜻을 모은지 1년만에 세탁세제 브랜드 '스파크(SPARK)'의 포장지를 단일 소재로 변경하는 성과를 냈다. 

이에 따라 연간 약 45만개에 이르는 제품 포장지가 재활용되고, 약 1.7톤의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SK지오센트릭은 애경산업의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인 '스파크(SPARK)' 제품에 단일 포장재를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스파크 3㎏ 리필 제품에 사용되던 포장재는 SK지오센트릭이 개발·생산한 폴리에틸렌(LDPE, Low Density Polyethylene) 단일 재질로 변경된다.

기존 복합재질 포장재는 나일론과 폴리에틸렌 필름 등 여러가지 소재가 층층이 겹쳐져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하고, 소비자가 분리배출한 것도 다시 일반 쓰레기로 분류돼 소각하거나 매립돼왔다.

이번에 변경된 단일재질 포장재는 분리배출과 재활용이 가능하다. 

SK지오센트릭은 나일론이 갖고 있던 충격에 잘 견디는 성질, 인쇄가 잘 되는 성질을 담은 포장재 개발에 나섰고,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만들어 냈다.

이는 지난해 3월 '친환경 패키징 개발 및 플라스틱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생활용품·화장품 패키징 단일 소재화 △백색·투명 패키징 개발 △플라스틱 용기 회수 및 재활용 캠페인 등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한 이후 일궈낸 성과 중 하나다.

앞서 양사는 스마트 액체세제 브랜드 '리큐(LiQ)' 리필 제품에도 재활용 포장재(PIR-LLDPE)를 도입한 바 있다.

장남훈 SK지오센트릭 패키징 본부장은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와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 개발을 지속 확대해, '폐플라스틱 & 탄소 제로(Zero)' 전략의 실행을 가속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