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데이토즈, 작년 영업익 83억 '36.4%↓'···"블록체인 신작 출시 속도"
선데이토즈, 작년 영업익 83억 '36.4%↓'···"블록체인 신작 출시 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분기 자회사 마케팅 비용 집중 및 연구개발비 투자 등 일회성 비용 반영
사진=선데이토즈
사진=선데이토즈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선데이토즈는 지난해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이 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4% 감소했다고 1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56억원으로 0.6% 줄었으나, 당기순이익은 156억원으로 6.5% 증가했다. 

연간 영업이익 감소는 매출 298억원, 영업이익 3억원, 당기순이익 38억원을 기록한 4분기 실적 반영이 배경이다.    

회사 측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8%, 당기순이익 270%가 상승했으나 영업이익 92%가 감소한 4분기 실적 배경으로 4분기 자회사 비용 확대에 따른 지분법이 반영된 것으로 설명했다. 

플레이링스의 전략적 성수기인 12월의 신작 출시 및 양사 교차 광고 등 일회성 마케팅 비용 집중, 인큐베이팅 자회사 플레이매치컬과 플레이토즈 등에 대한 연구개발비 투자 등이 자회사 비용 확대의 주요 내용으로 꼽힌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90억원 규모로 운영 중인 '애니팡펀드'의 4분기 평가익 반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상승을 기록했다.

한편 선데이토즈는 최대주주로 위메이드를 맞이하며 지난해 1분기부터 진행하고 있는 NFT(대체불가토큰) 등 블록체인 기반 신작 출시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블록체인 기반 신작은 플레이링스가 소셜 카지노 게임, 플레이매치컬이 장르 결합형 캐주얼 게임 등을 올해 출시 목표로 개발 중이다. 또한 일본 시장에 특화된 SNG '파스텔가든'과 육성형 퍼즐 게임 '니모의 오션라이프' 등은 올해 상반기 중 해외 일반 앱 시장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이호대 선데이토즈 대표는 "자회사 마케팅 비용은 페이스북 시장에서 매출 1위 복귀와 광고 사업 호조 등 긍정적인 지표로 나타나고 있다"며 "위믹스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해외 판로 개척과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를 더한 해외향 신작들이 캐주얼 장르의 P&E(Play&Earn) 대표 주자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외 캐주얼 게임 서비스 확대와 함께 위메이드와 글로벌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 협업에 나설 선데이토즈의 첫 블록체인 도입 신작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