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화정아이파크, 정밀 안전점검 수순···철거범위 결정
광주 화정아이파크, 정밀 안전점검 수순···철거범위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이 추가 붕괴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건물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5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119 구조대원이 추가 붕괴 가능성을 판단하기 위해 건물을 살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광주 화정아이파크 신축공사 붕괴현장 실종자 수습이 완료되면서 이제 철거, 재시공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붕괴한 201동은 철거가 유력한 가운데 정밀 안전 점검을 거쳐 다른 동으로까지 철거 범위가 확대될 수도 있다.

9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전날 6번째 매몰자 수습이 끝나면서, 이제 붕괴한 건축물 처리를 위한 안전 진단 수순으로 접어들었다.

화정아이파크는 도로 하나를 놓고 1, 2블록(단지)에 4개동씩, 전체 847세대 규모다.

8개동 가운데 붕괴사고가 난 201동은 철거가 불가피해 보인다. 지상 39층 가운데 상층부(23∼38층)가 흘러내리듯 붕괴한 건축물 보수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다른 7개동도 정밀 안전 점검을 거칠 예정이다.

인·허가권자인 서구청, 입주 예정자 협의회, 시공사, 감리단 등이 협의해 전문 기관에 점검을 의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 나오는 2단지 4개동 또는 8개동 전체 철거 요구는 안전 점검 결과에 따라 실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별로 4개동이 지하 주차장으로 서로 연결된 점을 고려하면 201동만 철거하는 과정에서 단지 내 다른 동의 변형, 균열 등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정몽규 HDC그룹 회장은 지난달 17일 "구조 안전 점검에서 문제가 있다고 나오면 수(기)분양자 계약 해지는 물론 완전 철거와 재시공까지 고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점검 결과에 따라 201동뿐 아니라 전체 단지를 철거한 후 재시공하는 방안까지 포함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었다.

주상복합건물, 상가 등이 주변에 밀집한 도심 속 아파트를 철거하는 사상 초유 상황에 공법을 논의하는 데도 상당한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정아이파크는 각 단지가 600세대에 못 미쳐 시장이 아닌 구청장이 허가권자다. 서구는 국토교통부, 광주시 등과 협의해 건축물 처리 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다.

건축법에 따르면 허가권자는 건축법 또는 건축법에 따른 명령, 처분에 위반되는 건축물에 대해 허가, 승인을 취소하거나 건축주, 공사 시공자, 현장 관리인 등에게 공사 중지를 명할 수 있다. 일정한 기간을 정해 건축물 해체, 개축, 증축 등의 조치도 명령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