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美 정·재계 대상 '철강 232조' 개선 촉구
통상본부장, 美 정·재계 대상 '철강 232조' 개선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이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토미 튜버빌 상원의원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이 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토미 튜버빌 상원의원과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미국을 방문 중인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현지 정·재계 주요 인사를 상대로 우리 철강업계의 대미 수출을 제한하는 '철강 232조' 조치의 개선을 촉구했다고 2일 밝혔다.

미국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산 철강·알루미늄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우리 정부는 쿼터제로 수출 물량을 제한하는 대신 관세를 면제받았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집권 후 유럽연합(EU)에 부과하던 관세를 철폐하기로 잠정 합의했고, 일본과는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와의 협상은 시작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우리 정부도 미국에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여 본부장은 지난달 28~30일 워싱턴DC에서 열린 전미주지사협회(NGA)에 참석해 우리 기업이 진출한 11개주 주지사와 만나 철강 232조 조치의 개선을 촉구했다.

여 본부장은 주지사들에게 현지 진출한 우리 기업에 대한 지원도 요청했다. 특히 최근 우리 기업의 진출이 활발한 미시간주의 그레천 휘트머 주지사와는 반도체·배터리 등 핵심 품목 분야에서 우리 기업과 미시간주의 협력 확대를 바탕으로 하는 공급망 협력 관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또 '한국 사위'로 널리 알려진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와 만난 자리에선 메릴랜드주에 본사를 둔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이 한국과의 파트너십 하에 생산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바이오 제약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여 본부장은 지난달 31일과 지난 1일에는 미 의회에서 통상정책 권한을 가진 상원 재무위원회와 하원 세입위원회 위원장, 간사 등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의 주요 인사를 잇달아 만나 철강 232조 개선을 위한 의회 차원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여 본부장은 미국이 최근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정책 등을 추진하며 국내 인프라 확충에 힘쓰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고품질인 한국산 철강의 미 철강 시장 접근 개선이 미국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 산업계에서는 철강 공급 과잉에서 문제가 아시아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분위기다. 이에 자동차, 가전 등 철강 소비 산업 등 미국 내에서도 여러 이해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특히 올해의 경우 중간선거가 있는 만큼 철강 232조 조치는 표심과도 관련될 수 있는 민감한 이슈다.

앞서 여 본부장은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커트 켐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조정관, 제니퍼 해리스 백악관 국제경제위원회(NEC) 선임국장 등 행정부의 주요 인사와도 만나 철강 232조에 대한 국내 기업 등의 우려를 전달하고 재차 협상 개시를 촉구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여 본부장이 이번 출장에서 행정부, 정·재계, 싱크탱크, 업계 인사들과 총 50여차례의 면담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