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작년 매출 74.7조 '역대 최대'···생활가전, 월풀 넘고 1위
LG전자 작년 매출 74.7조 '역대 최대'···생활가전, 월풀 넘고 1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익 3조8638억원 '1.1%↓'···원자잿값·물류비 상승 여파
전 사업본부, 연간 기준 최대 매출···가전에서만 27조원
LG전자가 최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현지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오브제컬렉션 출시행사를 가졌다. 배우 글라피라 타르하노바(Glafira Tarkhanova)가 오브제컬렉션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지난해 LG전자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현지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오브제컬렉션 출시행사를 가졌다. 배우 글라피라 타르하노바(Glafira Tarkhanova)가 오브제컬렉션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지난해 생활가전과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74조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고 실적을 썼다. 특히 LG전자 생활가전 매출액은 경쟁사인 미국 월풀을 처음으로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연간 매출 세계 1위에 올랐다. 

LG전자는 27일 확정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결기준 매출 74조7216억원, 영업이익 3조863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치로, 전년 대비 28.7% 늘었다. 연간 매출이 70조원을 넘은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LG전자는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함께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며 "제품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사업경쟁력을 강화한 것도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지난해에는 LG전자 전 사업본부가 연간 기준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생활가전과 TV 사업이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 생활가전을 맡는 H&A사업본부와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를 합친 매출은 처음으로 40조원을 넘었다. LG전자가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키우는 전장사업(VS사업본부)의 연간 기준 매출도 처음으로 7조원을 돌파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은 지난해까지 이어진 적자 행진을 마치고 올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 가운데 H&A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 27조1097억원을 달성하며 사상 처음으로 생활가전 부문 '세계 1위'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경쟁사인 월풀은 이날 작년 연간 매출이 219억8500만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월풀의 실적을 분기별 평균 환율을 적용해 원화로 환산하면 25조1701억원으로, LG전자 HA&본부 매출보다 2조원 가까이 적다.

다만 연간 영업이익은 월풀이 LG전자를 5년 만에 앞섰다. 월풀의 영업이익은 23억4800만달러(약 2조6788억원)로 LG전자 H&A사업본부(2조2223억원)보다 4565억원 많았다. 원자재 가격 인상과 물류비 상승이 두 회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한국, 중국, 태국,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제품을 생산해 글로벌 각지로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북미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내수 중심의 월풀보다 물류비 상승 부담이 컸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4분기 실적을 보면 LG전자의 4분기 매출은 21조86억원으로,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 기록이다.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6777억원이며 전년 동기 대비 21.4% 줄었다.

사업부문별로는 H&A사업본부는 지난해 4분기 매출 6조5248억원, 영업이익 157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으며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했다. 글로벌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가운데 북미, 유럽 등 해외 선진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인 결과다. 다만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 등 원가 인상 요인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9858억원, 영업이익 1627억 원을 달성했다. 올레드 TV, 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군 판매 증가에 힘입어 최근 5분기 연속 4조원대 매출을 이어갔다. 매출은 역대 분기 가운데 최대이며 전년 동기 대비 16.4% 성장했다. 특히 글로벌 TV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올레드 TV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었다. 전체 TV 매출 가운데 올레드 TV 비중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HE사업본부는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으나 차별화된 프리미엄 TV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6800억원, 영업손실 536억원을 기록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완성차 업체의 생산차질, 관련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고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7226억원, 영업손실 35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 늘었으며 역대 4분기 가운데 가장 높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교육 등으로 노트북, 모니터와 같은 IT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이어지고 동시에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시장이 회복됨에 따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다만 물류비 인상과 태양광 모듈 사업의 성과 부진으로 인해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LG전자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재확산,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상승, 환율 변동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프리미엄 전략과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H&A사업본부는 제품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가전 판매를 강화할 계획이다. 동시에 위생가전을 중심으로 신가전 해외 판매를 확대해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자원투입 비용 최적화와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HE사업본부는 업계 최다 라인업을 보유한 올레드 TV를 비롯해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을 확대하며 매출 성장과 함께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VS사업본부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공급망 관리와 원가 절감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완성차 시장의 회복세에 적극 대응하면서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BS사업본부는 프리미엄 IT 제품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보다 강화한다. 또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는 리테일, 기업, 교육 등 주요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수요를 적극 대응해 매출 성장과 수익구조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