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준혁 넷마블 의장 "새롭고 진화된 메타버스 도전"
방준혁 넷마블 의장 "새롭고 진화된 메타버스 도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TP서 '넷마블의 사업현황과 새로운 도전' 스피치
'메타노믹스'와 '메타휴먼' 통한 플랫폼 구축 목표
방준혁 의장이 27일 열린 제5회 NTP 행사에서 '넷마블의 사업현황 및 새로운 도전'이라는 스피치 세션을 진행했다. (사진=이호정 기자)
방준혁 의장이 27일 열린 제5회 NTP 행사에서 '넷마블의 사업현황 및 새로운 도전'이라는 스피치 세션을 진행했다. (사진=이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방준혁 넷마블 의장이 넷마블의 미래 신사업의 2가지 축을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로 정의했다. 

방준혁 의장은 27일 열린 제5회 NTP 행사 말미에 '넷마블의 사업현황 및 새로운 도전'이라는 스피치 세션을 진행했다. 

먼저 사업현황 발표에서 방준혁 의장은 최근 정체된 넷마블의 게임 사업 경쟁력에 대해 면밀히 되짚고 "정체는 됐지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질 개선의 시간"으로 정의했다.  

방 의장은 "정체기일 수록 적극적으로 게임에 투자해야 된다는 생각으로 게임개발 R&D 투자확대, 웨스턴마켓 공략을 위한 적극적 인수·합병(M&A), 자사 지적재산권(IP) 개발 및 확보 등의 노력을 계속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2018년 열린 4회 NTP에서, 넷마블의 강점인 속도와 선점 전략은 속도 빠른 중국회사의 약진과 근무환경의 변화 등으로 방향성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그때 자체 플랫폼 확장, 자체IP육성, 인공지능(AI) 게임개발, 신장르개척 등 4가지 선제적 대응전략을 말씀드린 바 있다"며 "그 이후로 말씀드린 4가지 대응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고 이날 5회 NTP를 통해서 보여진대로 이는 넷마블 게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순환 효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방준혁 의장은 "현재 개발 중인 게임의 80% 이상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다"며 "글로벌 사업에 힘을 더욱 싣기 위해 이승원 각자대표를 글로벌 대표로 선임해 한국게임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의 블록체인 투트랙 전략. (사진=이호정 기자)
넷마블의 블록체인 투트랙 전략. (사진=이호정 기자)

◇넷마블의 새로운 도전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사업현황 후에는 관심이 집중됐던 넷마블의 새로운 도전에 대한 발표로 이어졌다. 새로운 도전의 첫 화두는 '블록체인'이었다.  

방준혁 의장은 "이제 넷마블도 블록체인 사업에 진출해 본격적인 사업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공표했다. 

방 의장은 "넷마블은 게임의 재미를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결합하는 모델을 추구하고, 개발자회사인 넷마블에프앤씨는 블록체인이 보다 중심이 돼 게임과 콘텐츠를 결합하는 모델을 만들어 갈 것"이라는 투트랙 방향성을 보여줬다.

즉 넷마블은 직접 개발하고 퍼블리싱하는 게임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생태계를 확대시키고, 넷마블에프앤씨는 블록체인에 게임뿐 아니라 메타휴면, 웹툰, 웹소설, 커머스 등 콘텐츠들을 결합하는 모델로 확장해간다는 계획이다. 

방준혁 의장은 "블록체인 게임들은 3월 'A3: 스틸얼라이브(글로벌)'을 필두로 '골든브로스', '제2의 나라 (글로벌)',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챔피언스: 어센션' 등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넷마블이 준비 중인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부동산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개발 중이다. (사진=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준비 중인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 부동산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개발 중이다. (사진=이호정 기자)

이어 방 의장은 두번째 화두로 '메타버스'를 소개했다. 그는 "지난 2020년부터 미들웨어기술이 발전하고 블록체인 테크가 결합되면서 메타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며 "메타버스는 게임에서 구현한 다양한 콘텐츠의 이식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과 융합해 가상을 넘어 두번째 현실의 세계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 역시 올 해부터 블록체인에 기반한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하며, 그동안의 게임 개발 역량을 활용해 '메타노믹스'와 '메타휴먼' 분야에서의 결과물을 공개했다. 

방준혁 의장은 메타노믹스 분야에서는 부동산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NFT(대체불가토큰)게임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를 소개했고, 메타휴먼 분야에서는, 제나와 리나, 시우 등을 선보였다. 

방준혁 의장은 "모두의 마블: 메타월드를 시작으로 넷마블의 메타버스 게임은 확대될 예정이고, 메타휴먼은 블록체인 게임은 물론 웹툰, 웹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궁극적으로 메타휴먼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며 "넷마블은 게임, 메타버스, 블록체인을 융합시킨 진화된 형태의 새로운 메타버스에 도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