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출범 삼성 준법위 2기···이찬희 위원장 "지배구조 반드시 개선"
내달 출범 삼성 준법위 2기···이찬희 위원장 "지배구조 반드시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임 위원장 첫 간담회···추진과제 '인권우선·공정·ESG 경영' 제시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주주인 국민이 삼성의 실질적 주인으로 대우받는 지배구조개선이 이뤄지도록 철저한 준법감시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다음달 5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준법위) 2기 출범을 앞두고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신임 위원장이 26일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타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임 일성으로 이같이 말했다.

이찬희 위원장은 2기 체제를 맞아 3대 추진 과제로 △인권 우선 준법경영 확립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경영 정착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ESG 경영 실현을 선정했다. 그중에서도 지배구조개선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1기 준법위는 경영승계와 노조, 시민사회 소통을 3대 준법의제로 정하고 삼성의 준법경영 감시 활동과 후속조치를 권고해왔다. 대국민 사과·무노조 경영 폐기·4세 경영 승계 포기 등 성과를 낸 1기에 이어 내달 출범하는 2기는 앞으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안 마련과 그룹 차원 컨트롤타워 재편 등 굵직한 과제를 이끌며 기업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이 위원장은 "1기 준법위는 임기가 끝나는 시점에 토론회를 통해 지배구조개선에 대한 거대 담론을 던지며 2기 위원회에 이를 숙제로 남겼다"며 "지배구조개선은 삼성이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삼성이 국내를 넘어 최고의 기업이 되는 것을 추구한다면 지배구조 개선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하지만 이는 거시적 관점에서 신중하게 추진해야 하고, 구체적인 방식은 외부 전문가의 조언과 내부 구성원의 의견을 경청해 합리적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이 위원장은 현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다양한 의견서와 검토보고서 등 의견을 접하고 있다"며 "지배구조를 준법위가 개선하는 건 아니지만 올바른 지배구조개선을 위한 권고는 준법위에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배구조 개선이 삼성 계열사 간 지분 관계 개편작업까지 포함되냐는 질문에는 "지배구조 개선은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까지 모든 지배구조를 포함해 국민 눈높이에서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인권우선 경영과 관련, 1기 준법위 권고에 따른 삼성 '무노조 경영폐기' 선언을 언급하며 "사용자와 노동자 모두의 인권이 평등하게 보호되고 보장돼야 한다"며 "무노조 경영폐기 과정에서 인권이 침해되는 어떠한 위법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견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하고 투명한 준법경영의 정착을 위해선 "기업 내에 공정이 정착되려면 경영이 투명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부당한 대외 후원, 계열사나 특수관계인에 대한 일감 몰아주기, 하도급 업체에 대한 갑질 등 불공정 행위 등을 기업에 대해 불신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지목하며 "준법위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견하는 모든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동일한 잣대로 원칙대로 공정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찬희 신임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오세정 기자)

이 위원장은 2기 준법위를 내·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위원회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 준법위는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협력관계에서 관계사들의 준법감시 역할을 수행하는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회, 준법감시인 내지 준법지원인, 컴플라이언스팀 등과 긴밀히 소통하는 한편, 시민단체 등 다양한 외부의 의견을 경청하며 대립이 아닌 상생발전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위원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기 준법위에는 3명의 신임 위원이 합류했다. 신규 위원으로는 서울남부지검 검사장 출신의 권익환 후보자, 경찰대 출신 여성 총경 1호 윤성혜 후보자, MBC 경제부장 출신 한양사이버대 경제금융학 교수 홍은주 후보자 등 3인이 추천됐다. 

1기 준법위 위원으로 활동한 김우진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와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은 2기에서도 계속 활동하고, 임기가 남은 원숙연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도 2기 위원으로 남는다. 

이 위원장은 "업무의 연속성, 준법경영 전문성, 사회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골고루 반영하는 보편성 등을 고려해 구성했다"며 "평등한 위원회를 지향하면서 위원장을 제외한 남녀 위원의 성비를 맞췄고, 노소가 균등하게 분포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 삼성으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1기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삼성 내부 위원은 1명만 뒀다는 설명이다. 

6명의 위원 중 임기가 남은 원숙연 위원을 제외한 5인은 이날부터 28일까지 7개 협약사의 이사회 승인을 거쳐 최종 위촉될 예정이다.

이 신임 위원장은 전임자이자 삼성 준법위 초대위원장인 김지형 전 대법관의 임기가 끝나면서 지난달 후임자로 선임됐다. 그는 서울지방변호사회 회장,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연세대 법무대학원 특임교수, 법무법인 율촌 고문변호사 등을 맡고 있다. 신임 위원장의 임기는 내달 5일부터 2년이다.

삼성 준법위는 이 부회장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 내부 준법감시제도 마련 등을 주문한 것을 계기로 2020년 2월 출범했다. 준법위는 외형상 삼성의 지시를 받지 않는 독립조직으로,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화재 등 7개 주요 계열사가 협약사로 참여하며 준법위의 감시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