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새 제품처럼 진화하는 'UP 가전'으로 혁신 '속도'
LG전자, 새 제품처럼 진화하는 'UP 가전'으로 혁신 '속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씽큐 앱 업그레이드로 새 기능 추가···올해 UP가전 20개 출시 예정
"가전의 한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가전 리더십으로 혁신 경험 제공"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전자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업계 새로운 화두로 제시했다. LG전자는 UP가전을 통해 고객이 가전제품을 구매한 후에도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 새롭고 나에게 더 맞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류재철 LG전자 H&A 사업본부장 부사장은 25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갖고 "UP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내 삶을 더 편하게 만드는 가전이자 쓸수록 나를 더 깊이 이해하고 내게 맞춰주는 가전"이라며 "사는 순간 구형(舊型)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LG UP가전은 고객이 가전제품을 구매한 이후 사용 패턴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고객 니즈(요구)와 불편함(페인포인트·Pain Point)을 파악하고 새로운 기능·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업그레이드해 주는 전 과정을 이른다.

LG전자는 올해 세탁기, 건조기, 워시타워, 얼음정수기냉장고, 식기세척기, 에어컨 휘센 타워, 공기청정기, 수제맥주 제조기 홈브루 등 약 20종의 제품군에서 UP가전을 적용한 신제품을 선보이고 라인업을 늘려갈 계획이다.

UP가전의 중심은 고객과 제품을 연결하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다. 고객은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앱)의 'UP가전 센터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UP가전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  고객이 LG 씽큐 앱에 등록해 놓은 제품에 새 업그레이드가 추가될 경우 휴대폰으로 알람을 보내기도 한다.

기존 씽큐 앱 업데이트는 고객의 선택권이 없는 일방향이었다. 이와 달리 UP가전 업그레이드는 고객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하고 '일대일 제안하기' 등을 통해 아이디어를 LG전자에 제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날씨나 옷감의 종류에 딱 맞는 건조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UP가전인 트롬 건조기 오브제컬렉션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건조정도를 기존 5단계에서 13단계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또 새로 반려동물을 키우게 된 고객은 기존에 사용하던 세탁기, 건조기의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해서 반려동물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펫케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고 LG전자는 소개했다.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기존 공기청정기에 펫 전용 필터나 건조볼 등을 장착해 펫케어 기능을 추가하는 식이다. LG전자는 UP가전의 확장성을 고려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설계해 신제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간담회에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부사장이 간담회에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끊임없이 진화하는 'UP가전(업 가전)'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가전제품의 기능·품질 등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고객이 제품 사용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LG UP가전을 기획했다. 기획 단계에서 '제품을 계속 업데이트 하며 새로운 제품처럼 사용하면 사용 주기가 길어져 오히려 판매에는 손해가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지만 "고객에게 집중해 혁신 경험을 제공하고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면 어떻게든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UP 가전을 출시했다고 류 부사장은 전했다.

이러한 철학을 담아 LG UP 가전의 구호는 '당신에게 맞춰 계속 더 좋아지는 가전'으로 정해졌다. 이는 조주완 사장이 신년사에서 "고객 감동을 위해 한발 앞서고(First), 독특하며(Unique), 새로운(New) 'F·U·N'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밝힌 것과도 같은 맥락이다.

류 부사장은 "독보적인 생활가전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익숙한 제품을 사용하면서도 늘 새 제품을 사용하는 듯한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P가전을 만들었다"며 "UP가전을 통해 고객의 삶과 새로운 소통을 형성해 쓸수록 편리해지고 똑똑해지는 제품의 경험을 주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고객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기획, 운영, 개발을 맡는 100여명 규모의 전담 조직을 운영한다. LG 씽큐 앱으로 고객 의견을 수렴하고 철저히 검토·반영해 새로운 기능의 업그레이드를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UP가전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 대해 별도 비용은 없다. 기존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도 UP가전 기능을 최대한 사용할 수 있도록 방침을 세우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구조 등 세부 방법을 연구 중이다.

또 중장년 고객도 UP가전 사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기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을 쉽게 설계했다고 LG전자는 소개했다. 류 부사장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고려했던 부분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고객이면 UP가전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UP가전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늘리기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일 예정이다. UP가전 전반에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동작코스를 업그레이드로 제공하고, 세탁기의 미세플라스틱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세탁 코스와 필터 등도 개발할 예정이다.

새로운 LG UP가전은 LG베스트샵 강남본점, 서초본점 등에 마련된 UP가전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체험존을 방문한 고객은 가전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 혁신적인 신제품은 물론 업그레이드 방법, 업그레이드 후 편리해지는 기능과 서비스 등 UP가전이 주는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경험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