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주택 311만가구 공급하겠다"
이재명 "주택 311만가구 공급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공원 인근 주택 전량 청년기본주택으로 공급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3일 전국에 총 311만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경기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열린 부동산 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필요한 주택을 충분히 속도감 있게 공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부인할 수 없는 정책 실패다. 민주당의 일원이자 대통령 후보로서 또다시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포일 어울림센터에서 부동산 공약 발표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공약에 따르면 정부의 206만호 공급계획에 서울 48만호, 경기·인천 28만호, 타 지역 29만호 등 105만호를 더해 총 311만호를 공급한다.

신규 공공택지 공급은 김포공항 주변(김포공항 존치) 8만가구, 용산공원 일부 부지와 주변 반환 부지 10만가구, 태릉·홍릉·창동 등 국공유지 2만가구, 1호선 지하화 8만가구 등을 제시했다.

또 기존택지 재정비, 신도시 재건축과 리모델링 규제 완화, 노후 영구임대단지 재건축 등을 통한 공급 계획을 밝혔다.

이 후보는 "주택 공급가격을 반값까지 대폭 낮추겠다"며 "공공택지에는 분양주택과 공공주택을 균형 있고 다양하게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분양주택은 일반분양형 외에 건물분양형(토지임대부), 지분적립형, 누구나집형(당초 확정된 분양가로 임대 종료 후 매입), 이익공유형(매각 시 지분에 따라 이익을 배분) 등 다양한 유형의 주택을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분양형 외에 중산층도 원하는 경우 원하는 만큼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주택(기본주택 또는 평생주택)과 사회주택(협동조합형), 공유주택 등도 충분히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을 위해서는 공급물량의 30%를 무주택 청년에게 우선 배정하고, 용산공원 인근 주택은 전량 청년기본주택으로 공급하겠다고 제시했다.

청년 등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에 대해서는 지역·면적·가격 등을 고려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최대 90%까지 인정하는 등 금융규제를 대폭 완화하겠다고 했다. 취득세 부담도 3억원 이하 주택은 면제하고 6억원 이하 주택은 절반으로 깎아주겠다고 공약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