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5G 장비 기반 기지국, 英서 첫 개통···유럽 공략 '박차'
삼성전자 5G 장비 기반 기지국, 英서 첫 개통···유럽 공략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1위 이통사 보다폰과 가상화 기지국 상용신호 송출
삼성전자 사옥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사옥 전경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삼성전자의 5G 네트워크 장비를 기반으로 설치된 5G 기지국이 영국에서 첫 상용 신호를 송출했다. 이를 계기로 삼성전자가 5G 장비의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미국에서도 버라이즌과 중대역 5G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세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3일 이동통신 업계 등에 따르면 보다폰 영국 법인은 이달 19일(현지시간) 서머싯주 바스시에 삼성전자와 협력해 설치한 5G 기지국의 첫 상용 신호를 송출했다. 삼성전자가 공급한 5G 장비가 유럽에서 상용 가동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보다폰 영국 법인의 안드레아 도나(Andrea Dona) 네트워크 총괄과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디지털 인프라 담당 줄리아 로페즈(Julia Lopez) 차관은 첫 신호 송출을 기념해 영상통화를 했다.

영국 소재 다국적 통신사인 보다폰은 세계 21개국에서 사업을 하는 세계 5위, 유럽 1위의 이동통신사다. 지난해 6월 삼성전자를 보다폰의 4G·5G 네트워크 장비 주요 공급사로 선정한 뒤 이번 기지국을 처음으로 가동하게 됐다. 삼성전자는 보다폰에 기존 하드웨어 기반의 기지국과 동등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유연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가상화 기지국을 공급했다.

이번 신호 송출을 계기로 보다폰은 영국 2천500개 통신 국사에서 삼성전자가 공급한 기지국을 확대 개통하고, 삼성전자는 유럽을 비롯한 세계이동통신 시장에 5G 장비 공급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안드레아 도나 네트워크 총괄은 "삼성과 협력해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5G 국사를 첫 개통함으로써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토마스 리델(Thomas Riedel) 유럽부문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축적해온 앞선 5G 상용 경험을 기반으로 통신 기술을 혁신하고 5G 서비스를 확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기기는 이달 19일(현지시간)부터 미국 이동통신사 버라이즌의 중대역 5G 상용 서비스에도 투입됐다.

이 서비스는 3.7∼3.98㎓의 대역 주파수를 활용했다. 이처럼 중대역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미국에서 기존에 상용화된 저대역과 초고대역 주파수 5G 서비스와 달리 속도와 서비스 제공 범위가 균형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나라에서 상용화한 5G 서비스도 같은 중대역 주파수를 활용중이다.

버라이즌은 삼성전자의 가상화 기지국과 중대역 주파수를 기반으로 한층 우수한 5G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2009년 CDMA 장비 공급 계약을 시작으로 2018년 4G·5G 장비 공급 계약, 2020년 8월 7조8천억원 규모의 5G 장비 공급 계약을 맺는 등 버라이즌과 협력해 미국에서 네트워크 장비 사업을 강화해 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