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요금 오르고 손해율 '쑥'···車보험료 향방은?
정비요금 오르고 손해율 '쑥'···車보험료 향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12월 손보사 車손해율 94.4%···전월比 3.9%p 증가
손보업계 "손해율 지속 악화 전망···비용인상 요인 산적"
당국은 '합리적 판단' 강조···보험료 결정 향방 불투명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지난해 상반기까지 개선세를 보이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정비수가 인상·계절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아 하반기부터 악화되자, 올해 자동차보험료 향방이 불투명해졌다.

코로나 장기화·방역 강화 조치로 사람들의 피로도가 누적된 만큼 올 한해 손해율 악화 요인이 더 크다는 게 보험업계의 전망이다. 다만 자동차 부문에서 흑자 기록이 예상되는 데다 실손보험 보험료도 대폭 인상된 시점이라 업계는 복잡 미묘한 표정을 짓고 있다. 

◇ 손해율 상승세에 손보사 표정 '복잡'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10개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손해율(가마감)이 전월 대비 3.9%포인트(p) 상승한 94.4%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등 상위 4개사의 평균 손해율은 90.1%로 전월보다 약 3%p 상승했다. 

상위 4개사부터 살펴보면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손해율은 각각 91%, 88.3%로 전월 대비 각각 3,6%p, 0.9%p 올랐다. KB손보는 94%로 전월과 비교해 5.7%p의 손해율이 증가했다. 같은 기간 DB손보 손해율은 87.4%로 한달 전보다 2%p 상승했다. 

주요 10개 손보사 중 손해율이 가장 많이 악화된 곳은 MG손해보험이다. MG손보는 전월 101.3%에서 124%로 22.7%p 급증했다. 

손보사 자동차보험 합산 손해율은 지난해 9월까지 70%대로 안정세를 유지하다가 서서히 올라가는 모습이다. 방역 강화 조치에도 일상 회복 흐름에 따라 차량 이동량은 증가했고 한파·폭설 등 계절적인 요인의 영향이 컸다. 게다가 지난해 12월1일부터 자동차보험 정비공임 수가(정비수가)가 4.5% 인상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 

개선세를 보이던 손해율이 증가하자 손보업계는 미묘한 표정이다. 손해율 상승은 보험사들에게 악재이지만 자동차보험료 인하 분위기가 조금 누그러졌기 때문이다. 앞서 보험업계는 손해율 개선 등으로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자 코로나19 반사효과로 인한 일시적인 흑자라며 동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올해 손해율 전망 高···보험료 두고 줄다리기 예상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올해에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비수가 인상 효과가 지속되고 방역 조치가 강화되더라도 자동차를 이용한 개인적인 이동 자체는 줄어들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에서다. 이동량이 증가하면 사고도 함께 늘어나 손보사의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동제한 조치에 따른 피로감이 상당해 올해는 지난해와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정비수가 등 자동차보험 원가와 관련된 요인들도 모두 인상된 만큼 올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손보업계에서는 당초 거론된 자동차 보험 '인하' 혹은 '동결' 이외에 인상 카드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관측된다. 물론 금융당국의 눈치를 봐야 하는 입장이라 매우 조심스럽지만, 상품 구조가 개선되면서 만들어진 흑자가 아닌 데다 손해율·비용 증가가 예상되는 시점이라는 설명이다.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손보험료 인상도 겹쳐서 조심스럽지만 자동차보험만 놓고 보면 손해율·비용 증가가 예상돼 사실상 인상이 필요한 상황"이라면서 "다만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하거나 동결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한 것은 맞다.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자동차보험 보험료에 대한 민감한 시기인 만큼 금융당국은 이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피했다. 2월 초 금융당국과 보험사 간 자동차보험료 관련 논의가 시작될 수 있냐는 질문에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자동차보험료는 회사들이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결정하는 것"이라며 "자동차보험료 관련 논의 테이블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자동차보험 보험료 결정은 서민물가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로 금융당국의 입김이 큰 영역이라, 당국과 손보사 간의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지난해 12월 출입기자단 송년 간담회에서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 상품인 만큼, 요율 결정은 좀 더 감독당국이 보험업법에 따른 합리적 결정에 대해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